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2. 06. 22/29 - 근거이론을 이용한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 불안 요인 분석

by 매드포지 2022. 6. 22.
728x90
반응형

www.podbbang.com/ch/1777152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www.podbbang.com

audioclip.naver.com/channels/5708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사이틀의 주제에 맞는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과 학교에

audioclip.naver.com

본 포스팅은 2022년 06월 22/29일에 나갈 팟캐스트의 논문 요약본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근거이론을 이용한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 불안 요인 분석

Author: 김혜련

 

(1) 연구 배경

학습자의 심리․정서적 요인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이 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언어 학습 과정에서 개인차를 가져오는 중요한 정의적 요인으로는 학습 동기(motivation), 언어 불안(language anxiety) 등 을 들 수 있다.

언어 학습 불안은 한 사회의 언어 학습 환경, 개인적, 사회문화적 요소의 다양한 상호 작용에 따라 다른 모습을 띄게 되므로 본 연구는 근거이론 분석법을 활용하여 한국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영어 학습 불안의 요인을 질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연구 문제

1.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영어 학습 불안을 유발하는 직, 간접적 요인은 무엇인가?

2. 불안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은 서로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를 갖는가?

(3) 연구 방법

근거이론

Saiki(2007)
① 자료의 절편화: 코딩한 자료를 자세히 읽고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의미 있는 부분을 절편화한다.
② 라벨명 붙이기: 절편화된 자료내용을 읽으면서 그 안에 어떤 속성과 차원이 있는지 파악하고 자료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라벨을 붙인다.
③ 범주명칭 부여하기: 성질이 유사한 라벨을 묶어서 보다 일반적이며 라벨명 보다 추상도가 높은 범주 명칭을 부여한다.
④ 범주 연결하기: 자료에 근거하여 범주들 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범주와 하위 범주를 관계잇기 하여 현상의 구조와 과정을 설명한다.
⑤ 이론의 생성: 현상 A, 현상 B, 현상 C 등 각 현상을 통합한 보다 커다란 현상을 다루는 이론을 만든다.

설문지:

Horwitz, Horwitz and Cope(1986)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FLCAS)
초등학생에 맞게 문장을 조정하고 20문항으로 축소

a. 연구 참여자

설문지:

  •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5명
  •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13명
  • PELT Junior로 성취도 평가 실행- 상, 중, 하 3집단으로 나눔

설문지 후 인터뷰:

  • 불안도 상/중, 영어 성취도 상 학생 남녀 각 1인
  • 불안도 상/중, 영어 성취도 중 학생 남녀 각 1인
  • 불안도 상/중, 영어 성취도 하 학생 남녀 각 1인
  • 5학년 : 성취도 상- 불안 상이 여학생 없었음
  • 6학년 : 성취도 하-불안 하인 남학생과 여학생이 없었음

b. 데터 수집

  • 영어전담교사 2명이 참여자들에게 심층면접(반구조화 인터뷰)을 진행 - 15분
  • 녹음 후 전사
  • 목소리에 걱정, 불안의 정서가 감지되는 겨우 괄호에 표기

c. 데이터 분석

14개의 요인 추출

  1. 언어 적성
  2. 학습 활동(Classroom activities) 유형
  3. 집단구성(grouping) 방식
  4. 영어교사의 영향 (내국인, 외국인)
  5. 부모의 영향
  6. 담임교사의 영향
  7. 사교육의 유형
  8. 동료와의 비교
  9. 시험
  10. 영어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
  11. 자신의 현재 영어능력
  12. 외국어 불안
  13. 흥미와 학습동기
  14. 성취
반응형

(4) 연구 결과

1~7번: 외국어 불안에 주로 영향을 주는 요인 
8~11번: 직접적으로 외국어 불안을 유발하기도 하는 요인
12~14번: 다른 요인들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

 

  • 직접적인 영어학습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 동료와의 비교, 시험, 자신의 현재 영어능력, 영어학습
  • 간접적인 영어학습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 언어 적성, 학습활동 유형, 집단구성 방식, 영어교사의 영향, 부모님의 영향, 담임교사의 영향, 사교육의 유형

최. 영. 수. 에서 다뤄볼 내용

연구

- 인터뷰를 모아놓을 때 정리하는 형식?

- 인터뷰 자료를 라벨링 하는 방법?

- 영향을 받는다는 모형을 제시할 때 근거자료?

 

 

수업

- 이 많은 요소들을 다 고려하면서 학습을 하게하는 것이 가능한가?

- 불안 요소들을 우리가 알고 있는 것만 해도 도움이 될까?

- 학생들에게 불안요소를 알려 줘야 할까?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