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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2. 04. 20 - AI펭톡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분석

by 매드포지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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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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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사이틀의 주제에 맞는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과 학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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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2022년 04월 20일에 나갈 팟캐스트의 논문 요약본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AI펭톡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분석

Author:
홍선호, 이삭, 전재호, 오지윤

 

(1) 연구 배경

- 우리나라와 같이 외국어로 영어를 교육하는 환경에서 는 학습자의 영어 노출의 양이 매우 제한적이다.

- 영어 노출의 차이로 인한 영어 능력의 격차를 줄이고자 하는 시도가 최근 급격히 발달하 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인공지능 영어 말하기 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영 어 발화를 증대시키는 등 영어교육 현장을 개선하려는 시 도가 교육과정 전문가 및 현장의 교사를 중심으로 그동안 활발하게 이루어졌지만 양적 질적으로 공교육에서 활성화되기에는 전반적으로 한계가 있었다.

- 챗봇의 활용과 교육적 효과를 연계시키고 긍정적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챗봇 활용 관련 교사교육, 이를 활용한 영어수업의 모형 개발과 같은 연구가 진행되고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연구 문제

-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2021년 상반기 AI펭톡 도입에 따른 사용자의 인식 및 만족도를 살펴보고 개선방안 등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1. AI펭톡의 사용자 인식 및 만족도 조사
2. AI펭톡 사용 개선방안 제안

 

(3) 연구 방법

a. 연구 참여자

수집기간: 2021년 8월 16일 ~ 2021년 9월 15일
488개의 응답 수집 
- 학생 395명 (80.1%)
- 학부모 60명 (12.3%)
- 교사 33명 (7.6%)

 

b. 데이터 수집

설문 문항의 유형은 크게 인적사항, 공교육보완, 정의적 언어적 효과, 성취기준 연계, 교육과정 연계, AI펭 톡 현장 활용 방법, 개선방안 등에 대한 인식 분석을 목 적으로 구성하였다.

- 학생 대상 19문항
- 교사 대상 18문항
- 학부모 대상 10문항

 

 

 

c. 데이터 분석

1.
(1) AI펭톡의 활용 방식에 대한 사용자 인식 및 사용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학생, 학부모, 교사 집단별로 나누어 분석

(2) 학생을 대상으로 AI펭톡의 사용 빈도 및 사용량에 대한 응답 결과를 분석

(3)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주로 이용하는 AI펭톡의 학습 영역을 분석

2. 
(1) AI펭톡의 학습 효과 및 시스템 만족도 분석 응답 결과를 학생, 학부모, 교사 집단별로 나누어 분 산 분석을 실시하고 사후 검정(scheffe)을 실시하여 집단별 응답의 통계적 차이를 검증

- SPSS. 카이자승 검정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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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결과

- AI펭톡 활용 방식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점 이상의 높은 설문조사 점수와 항목 및 집단 간 점수의 유사성에 근거했을 때, AI펭톡이 영어 교수‧학습 과정에서 특정 역할에 국한되기보다는 학습 내용 제공, 학습튜터, 대화상 대자 등 학습자의 언어 교육을 촉진하는 총체적 언어교 육 앱으로서 역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AI펭톡의 학습영역별 사용빈도

- AI펭톡 영어학습 효과에 대한 인식

- AI펭톡 시스템 만족도

 

 

 

 

 

최. 영. 수. 에서 다뤄볼 내용

연구

- 설문 연구에서 나타나는 자료수집 방법 

- 참여자 모으기 (샘플링, 표본추출)

- 설문 문항 구성

- 자료 분석은 어떻게 하나?

- 연구결과의 보고는?

수업

AI 챗봇 정말 사용할만할까?

- 인식조사에서 나온 것처럼 학생들의 동기 부여, Input facilitator로써 사용이 가능할까?

- Task를 어떻게 구성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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