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1. 08. 25. 분 - Unknown Vocabulary Density and Reading Comprehension

by 매드포지 2021. 8. 25.
728x90
반응형

www.podbbang.com/ch/1777152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www.podbbang.com

audioclip.naver.com/channels/5708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사이틀의 주제에 맞는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과 학교에

audioclip.naver.com

이번 포스팅은 8월 25일에 올라가는 팟캐스트의 참고자료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논문 요약이기 때문에 더 디테일한 정보를 원하시면 논문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Unknown Vocabulary Density and Reading Comprehension

Authors: Marcella Hu Hsueh-chao and Paul Nation

(1) 연구 배경

- Vocabulary Knowledge가 Reading comprehension에 영향을 주는 것과 반대로 Reading comprehension이 Vocabulary Knowledge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들이 많이 나와있다. 하지만 아직 어떤 것이 어디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4가지 View - Instrumentalist view, aptituede view, knowledge view, access view)

- 또한 Vocabulary knowledge가 Reading을 할 때 어느 정도 있어야 이해가 되는지를 보여주는 Density와 coverage는 있지만 실제적으로 학습자들이 어느 정도 있어야 Reading이 가능한지 연구되어 있지 않다.

 

(2) 연구 문제

1) Will differnet densities of unknown words result in differences in comprehension? In particular, as the number of unknown words increase, will comprehension decline?

2) Is there a vocabulary coverage level which acts as a threshold between adequate and inadequate comprehension of a fiction text?

 

(3) 연구 대상

66의 대학에서 하는 선수 언어(영어) 코스 수강생들 (대학을 준비하거나 대학원을 위해 준비하는 학생들)
(태국, 중국, 바누아투,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베트남, 독일 학생들)

 

(4) 연구도구와 측정도구

Text

673 Words long, 4가지 버전 (2가지의 변형이 들어감 - nonsense words, 2000 level frequency words)

1) 95% coverage version, 5% of running words replaced by nonsense words
2) 90% coverage version, 10% of running words replaced by nonsense words
3) 80% coverage version, 20% of running words replaced by nonsense words
4) 100% coverage verson, none of running words replaced by nonsense words 

 

Comprehension Test

1) The multiple choice test

- 14개 (4지선다)
- 읽은 글의 Main idea에 대하여 묻는 문제들 (2000 frequency level words로 만듬)

2) The cued written recall test

- Main idea와 supporting details에 대하여 질문
- 27개의 문제 (글의 흐름의 순서대로 문제들을 배열)
- Idea 유닛당 점수를 줌
- 참여자들에게 점수를 예상해 보라고 함

(5) 연구 결과

Multiple choice

Writing recall queations 

 

Simple regression model

 

1) On average, learners' comprehension scores increase to a predictable degree as the coverage of knowen words increases.

2) No learners reaing the 80% coverage version of the text gained adequate comprehension. All learners in this group gained uniformly low comprehension scores.

3) The range of scores of learners in the 95% and 90% coverage groups was wide.

4) It was possible for some learners in the 90% group and a few more in the 95% group to gain adequate or close to adequate comprehension, but the majority of learners did not.

 

Prediction

- The prediction measures show that learners see texts containing more unknown words as more difficult to comprehend and their prediction of their level of comprehension roughly agrees with their actual comprehension scores. Both performance and impression of difficulty are affected by the density of unknown words. 

 

 

최.영.수 에서 다뤄볼 이야기

1) 연구

- nonsense words로 연구를 진행할 때 이제는 연구 윤리에 걸리지 않을까?

- text를 변형할때 유의해야할 점은?

- ER 연구 진행시 연구 참여자의 반응을 수집하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적절할지? (실시간)

- 읽고 이해가능한 어휘범주의 연구를 넘어서, 아는 어휘범주가 제시된 읽기(책)자료보다 낯더라도 ER이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탐색연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현장과 연결이 되는 연구들 종류)

 

2) 수업

- ER책을 선정할 때 98% 이상 Coverage가 꼭 답일까?

- ER을 할 때 사전을 찾는건 정말 안되는 걸까?

- ER수업/활동을 충분히 학습자가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단 및 관리수업(활동)의 확보방안와 선생님의 역할은 무엇일까?

- 김동욱선생님께서 ER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려면 현재 읽기 상황을 점검해주고 추천해주는 일종의 facilitator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셨다. 만약 교실상황에서 적용할 경우 교사가 facilitator가 되어야 할것 같음 구체적으로 facilitator의 역할은 어떠해야 할지?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