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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1. 06. 02. 분 -[S2 EP20] 언어학습과정을 파헤치는 인지언어학 7편 - 말하기과업 중 피드백(Recast)과 작업기억의 관계

by 매드포지 2021.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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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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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사이틀의 주제에 맞는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과 학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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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최.영.수.의 팟캐스트에서는 인지언어학의 중요한 요소인 

Working Memory와 Feedback type 중 Recast의 관계성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The effects of recasts and working memory on Korean EFL learners’ past tense accuracy

Authors: 김소원, 조영우

1. 연구배경

- Recast의 효과는 여러 메타 연구를 통해서 검증됨

- Recast를 통해 학습자는 어떤 형태가 불가능한지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가능한'형태에 더 초점을 두게 하는것은 아닌지 라는 의문 존재

- 과거 시제에서의 recast 효과: lexical/formulaic learning과 문법 학습에서 상반된 결과->후속연구 필요

- Recast와 학습자변인의 상관관계 중, working memory가 부각되고 있음: recast가 주어진 이후에, 형태와 의미의 수정된 관계를 즉시 처리하는 것은 working memory가 담당하기 때문 -> working memory 수준이 높은 경우 recast를 통해 얻은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가설이 있음

= 하지만 연구결과는 아직 하나로 수렴되지 않음

 

2. 연구문제

1)
상호작용 중 이루어지는 리캐스트(학습자의 오류를 수정해 다시 말해주기)가 영어 과거형의 규칙변화 및 불규칙변화 발화의 정확성 향상에 영향을 끼치는가?

2)
작업기억의 개인차가 영어 과거형의 규칙변화 및 불규칙변화 발화의 정확성 향상에 영향을 끼치는가?

 

3. 연구방법론: 정량적 연구

1) 사전/사후 검사도구: 스토리 완성하기

Target form이 한국어로 적혀있는 16개의 카드를 이용해, 주인공에게 어제 있었던 일을 순서대로 말하기

2) 처치내용

- 16개의 그림카드를 이용해 이야기를 순서대로 만들기(2회)  

- Information gap(1회): 범죄현장 가정(차 도난), 연구자가 형사-참여자가 용의자가 되어 질문하며 학습지 빈칸의 정보 채움. 각자 다른 정보가 적힌 활동지를 제공받으므로, 질문을 하며 상대방이 가진 정보를 얻어야 함

3) Working memory 검사도구

- Listening span test: 각 문장을 듣고 난 후에는 각 문장 별로 문법적으로 정상인지 혹은 오류가 있는지, 의미적으로 말이 되는지 (정상) 혹은 말이 되지 않는지 (오류)를 판별(예: 박스를 개를 맛있게 먹었다-문법오류/의미오류 둘다 해당)

- Phonological Short-Term Memory Test: 비단어(non-word, 예시-티말-도측) 들려주고 반복하게 함

4) 사후 설문지

만족도, 시험에 대한 느낌, 처치에 대한 반응 등을 수집 

 

4. 연구대상

42명의 영어교육전공 학부생, 이중 12명은 약 1년간의 해외체류경험 있음

 

5. 연구과정: 5세션

1) 사전검사(학습자와 교수자의 1:1 task)+WM test

2) 3세션에 걸쳐 1세션당 약 30분간의 1:1 교수자와 상호작용 task(실험반: 상호작용시 틀린 부분에 대한 명확한 recast 제공 / 통제반: 상호작용만 진행)

3) 사후검사+설문지

 

6. 연구결과

- recast 제공이 규칙 및 불규칙 둘 다 유의미하게 정확도 향상, 불규칙이 효과가 더 큼

- 사전-사후 향상도 측면에서, working memory는 연관성 없었음

 

7. 최영수 이야기 해 볼 내용

- recast의 효과가 불규칙에서 더 유의미하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일까?

- recast의 효과가 규칙에서도 더 크게 나타나려면 교실에서 어떻게 feedback을 주는 것이 좋을까?

 

Contents provided by Emma, Post production by Victor


다음주 최.영.수. 에서는 전반기에 진행했던 3번의 사이클을 되돌아 보는

회고의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연구 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영어교육 이슈와 연구를 리뷰하여
최고의 영어수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 영. 수.입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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