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oclip.naver.com/channels/5708
이번 포스팅은 여름방학 특집 1부 Smart-learning의 논문 리뷰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포스트 코로나를 위한 영어교사 테크놀로지 지식의 형성과 역할에 관한 연구
Author: 오한나
(1) 연구주제 및 연구 문제
연구주제 및 목적
1) 온라인 원격수업 등 원활한 교수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테크놀로지 지식 (Technological Knowledge)을 정의하고,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구성 요인들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영어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의 증진 방안을 제안한다.
2) 테크놀로지 지식과 관련한 각 요인들 간의 영향력을 설명함으로써 테크놀로지 지식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3) 테크놀로지 지식의 관점에서, 인프라와 관련된 투자에 대한 (온라인 수업 인프라 Vs. 대면 수업 인프라) 이견이 발생한 원인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제안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연구 가설
테크놀로지 지식과 그 형성 원인
가설 1. 영어교사의 긍정적 기술 수용 차원인 낙관성이 높을수록 테크놀로지 지식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2. 영어교사의 긍정적 기술 수용 차원인 혁신성이 높을수록 테크놀로지 지식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3. 영어교사의 부정적 기술 수용 차원인 불편성이 높을수록 테크놀로지 지식이 낮아질 것이다.
가설 4. 영어교사의 부정적 기술 수용 차원인 불안성이 높을수록 테크놀로지 지식이 낮아질 것이다.
테크놀로지 지식의 역할
가설 5. 테크놀로지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영어교사의 자아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6. 내용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영어교사의 자아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7. 교수학적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영어교사의 자아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8. 테크놀로지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영어교사의 교수학적 지식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9. 내용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영어교사의 교수학적 지식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10. 영어교사들이 인지하는 학교의 인프라 수준이 높을수록 영어교사의 자아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11. 테크놀로지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온라인 원격수업 관련 인프라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 것이다.
(2) Methods
연구대상
172명의 초, 중, 고 영어교사
연구 방법
설문지 + 인터뷰
(3) Results
탐색적 요인 분석
Cronbach α로 신뢰도 (테크놀로지 지식 3번 문항 제거)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은 주 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방식에 직각 회전(varimax rotation)을 적용 한 요인 분석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KMO 측도 값이 0.874이고, Bartlett 구형 성 검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기 때문에(p <. 001) 연구 데이터는 요인 분석을 사용 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발췌 p 124)
Factor loading이 0.5에 미달하는 4개 문항은 제거 (자아효능감 문항 3, 10번, 내용 지식 4번, 교수학적 지식 4번)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첫째, 가설 1, 2, 3, 4에 대한 검증 결과를 통해 기술 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서는 낙관성, 혁신성과 같은 기술 수용 촉진요인만이 테크놀로지 지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불편성, 불안성과 같은 기술 수용 저해요인들은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서도 확인된 바와 같이 테크놀로지 지식 등 다른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5, 6, 7에 대한 검증 결과를 통해 영어교사의 자아효능감에는 교수 학적 지식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 8, 9에 대한 검증 결과를 통해 테크놀로지 지식은 그 자체가 직접적으로 자아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교수학적 지식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췌 p128)
셋째, 가설 10에 대한 검증 결과를 통해 인프라에 대한 평가가 영어교사의 자아효능감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가설 11에 대한 검증을 통해 테크놀로지 지식이 높을수록 인프라에 대한 평가가 좋아진다는 메타 인지에 대한 가설은 지지되었다.
(5) Discussion and Conclusion
일반적인 기술과 달리 교육현장에서 쓰이는 정보통신기술은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되어도 수용될 가능성이 높음으로,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에는 그것을 소개하는 기술연수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혁신성이 높은 영어교사들에 의해서 기술 수용이 빠르게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이들을 통해 기술 확산에 대한 필요성을 부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어교사의 내용 지식과 테크놀로지 지식은 간접적으로 교수학적 지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원격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수업 내용에 집중하기 위한 교수학적 장치가 필요함을 언급한 최근 연구 결과와도 맥을 같이 한다
일부 교사들의 불만과 달리 인프라 자체는 영어교사의 자아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인프라에 대한 불만은 테크놀로지 지식수준 정도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다.
최영수에서 논의해 볼 이야기
TPACK 연구에 관한 이야기
1) TPACK이라는 개념이 왜 영어교사 대상으로는 비교적 최근에서야 소개되었을까?
2) 정량적 접근: 자아효능감, 준비도, 인식 등 하부 요인도 많고 복잡한 관계가 있는 개념을 설문조항 10개 남짓으로 측정이 가능할까?
3) 정성적 접근: 내용지식, 교수 학적 지식, 테크놀로지 지식의 유기적 연관/성장에 관한 정성적 연구의 필요성
TPACK 연수에 관한 이야기
1) 인트로: 교사가 새로운 기술을 적극 도입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2) 내용: 교사의 기술을 바라보는 인식이 바뀌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할까?
3) 형식: 어떤 유인책이 있어야 TPACK 교사 연수가 활성화될까? TPACK 교사 연수는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할까?(방법, 내용 등) – 수석교사 중심, 수업 나눔, 자아효능감 높이는 방안 등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