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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1. 05. 26. 분 - [S2 EP19] 언어학습과정을 파헤치는 인지언어학 6편 - 말하기 과업의 복잡성은 작업기억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

by 매드포지 202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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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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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사이틀의 주제에 맞는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과 학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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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팟캐스트에서는 인지주의 언어학(Cognitive Linguistics)의 중요한 요소인 Memory 중 
요즘 핫(?)한 Working Memory (작업기억)과 TBLT의 task complexity (과업 복잡성)에 관련된 논문의 리뷰를 통해 과업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The Effects of Task Complexity and Working Memory on Korean Adult Learners’ English Speaking Performance

Author: 현주은, 이진화(중앙대)

1. 연구배경

- Skehan’s (1998) Limited Capacity Hypothesis vs. Robinson’ Cognition Hypothesis (2001a, 2003, 2011

- 과업복잡성과 학습자 개별차요인들의 복합작용이 어느 한 이론을 일관되게 확증하기 어렵게 함

- 이 가운데 SLA분야에서 Robinson(2001) Cognition Hypothesis과 관련하여 working memory (임시저장+처리) capacity에 대한 관심 증가

- complexitytask condition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연구 증가

- 본 연구에서 과업복잡성과 작업기억의 관계를 두 학자의 포지션의 입장 중 어느 쪽에 가깝게 증명되는지 탐구하고자 함

2. 연구문제

- 1) 과업 복잡성,작업기억, 영어유창성이 Here-and-Now There-and-Then tasks에서 어떤 차이를 보였는가??

- 2) Here-and-Now There-and-Then tasks에 따라 말하기 수행능력이 다르게 나타나는가?

 

3. 연구방법론: 정량적 연구 방법론

- 30초 준비하고 1분간 영어로 말하는 그림 묘사 과업 [+/- here-and-now]

- 과업의 두 유형 차이: 말하기 당시(준비시간 끝나고)에 그림을 가지고 있거나/없거나

- 작업기억능력은 한국어로 된 [+/- here-and-now] 활용(3세트,활용(3세트, 총 15 문장), 진실 여부 기억 시험

 

4. 연구대상

- 20(25-35) 상위권 영어교육전공 대학원생

 

6. 분석

- 복잡성: 구문 복잡성 측정(T유닛당 종속절 수)+어휘 복잡성(단어 다양성/전체 단어수)

- 유창성: 전체단어수/전체말하기시간

- t검정(평균 비교)과검정(평균비교)과 상관관계 분석 사용

 

7. 연구결과

- Here-and-Now There-and-Then tasks 사이에 말 하기점 수차가 유의미하지 않음(Cognition Hypothesis기각)

- CAF의 감소가 없었기 때문에 Limited Capacity Hypothesis을 지지하지 않음

- 영어 능숙도가 과업 복잡성 보다 점수에 영향을 더 많이 미침

- 작업기억능력(저장, 처리, 조합)이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맺는 변수가 없음(과업 복잡성 Here-and-Now유형)

- 작업기억능력(저장, 조합)이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과업 복잡성 There-and-then Task 유형에 보임: 더 적은 오류를 만드는 경향-Robinson(2011)의 주장대로 인지적 부담이 더 복잡한 과업에 영향을 나타낼 것이라는 것 확인

 

8. 최영수 이야기해 볼 내용

- 학습자의 능숙도(개별/전체)에 따라 어떻게 과업을 초기 설정, 것인가?

- 과업을 구성하는 방법? 

Appendix에 있는 Here-and-Now Task사진

 

Appendix에 있는 There-and-Than Task사진

Contents Provided by Duncan, Post Production by Victor


다음 주에는 feedback 타입 중 Recast와 Working Memory의 연관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 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영어교육 이슈와 연구를 리뷰하여
최고의 영어수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 영. 수.입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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