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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1. 05. 12. 분 - [S2 EP17] 언어학습과정을 파해치는 인지언어학 4편 - 말하기활동에서 문법교수로 주의집중은 필수일까?

by 매드포지 2021.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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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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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사이틀의 주제에 맞는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과 학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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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최. 영. 수. 의 팟캐스트에서는 Attention (주의집중)과 관련된 눈문을 리뷰합니다.

특히 Explicit instruction 즉, 명시적 교수 (문법 수업)을 통한 주의집중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The Role of Explicit Instruction in Learning L2 Grammar Through an Interactive Language Task

Author: 정연주(부산대학교)

1. 연구 배경

-언어 습득을 위해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Long, 1991),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언어의 형식적인 면에 학습자가 '주의집중(attention)'을 기울이게 하는 것이 중요해짐

-하지만 아직 형식에 대한 주의집중이 어떤 방식으로 '학습'상황에서 주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합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음

-implicit knowledge가 과연 명시적인 교수활동으로 습득될 수 있는지도 아직 논의 대상임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화형 협력 작업 중에 L2 학습자가 언어 형식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촉진하는 명시적 교육의 역할과, 명시적 교육이 상호작용과 관련된 언어 형식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얼마나 촉진하는지 탐색

 

2. 연구 문제

1) 협력 작업 전에 명시적인 교수활동을 할 때 상호작용하는 output이 목표하는 문법 구조에 대한 학습자의 주의집중(attention)을 어느 정도로 높이는가?

2) 협력 작업 전에 명시적인 교수활동을 할 경우, 상호작용하는 output이 목표하는 구조의 학습을 어느 정도로 촉진하는가?

 

3. 연구방법론: 정량적 연구

-T-test

-ANOVA

 

4. 연구대상

-미국 중서부 대학의 집중 영어 프로그램 수강 중인 32명의 학생

-협력 작업을 위해 2명씩 짝을 이뤄 대화 task +명시적 지침(+ EI 그룹) or 대화 task -EI 지침 (이하 -EI 그룹)에 무작위로 할당됨

 

5. 연구과정:

- 1주간 2 세션

1) 1일 차: 사전 테스트 + 기본 설문조사

2) 2일 차: treatment -> sentence combination test (SCT-productive표현적 지식/explicit knowledge 명시적 지식 측정) -> grammaticality judgment test (GJT-receptive수용적 지식/implicit knowledge 암시적 지식 측정) 실험

- Treatment: collaborative text reconstruction task used by Izumi (2002)

(only +EI Group: 15분간 문법 설명 + 연습문제 10문제) -> 1분간 글 훑어보기 -> 10 문장짜리 2 문단 글 10분 동안 읽으며 필기하기(중요한 단어 등) -> 5분 동안 글 혼자 재구성 -> 10분 동안 짝과 함께 글 재구성(최대한 원래 읽은 글과 비슷하게)  

- Noticing 측정

1) reconstruction outcome

2) the language-related-episodes (LREs): the collaborative discussion 전사 후, 2명이 코딩

- Learning 측정

1) productive and explicit knowledge: the SCT scores

2) receptive and implicit knowledge: the GJT scores.

 

6. 연구결과

- 명시적 수업

1) L2 학습자가 언어 작업 중에 OPREP RC와 같은 상대적으로 더 복잡한 언어 형식에 대한 인식을 촉진할 때 반드시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음

2) 대상 문법 구조에 대한 명시적 지식 습득에만 유익하고 암묵적 지식 습득에는 도움이 되지 않음

 

- 대화형 task

1) 학습자가 주의집중(attention)하는 것에 도움은 확실히 됨

2) 명시적 지식 개발에도 도움이 됨

 

7. 최영수 이야기해 볼 내용

- 문법 구조 습득을 위해 수업에서 정말 상호작용 task만 사용해도 될까?

Contents Provided by Emma, Post Production by Victor


다음 주에는 Cognitive Linguistics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인 Memory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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