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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팟캐스트에서는 Attention과 관련된 어휘 학습 논문을 살펴봅니다.
Raising EFL Learners’ Awareness of L2 Lexical Errors and Correct Usage: A Dual Coding Approach
Author: 이선정(서울시립대)
1. 연구 배경
- 어휘의 습들을 구술 설명만 한 집단 대 구술 설명+사진설명(Pictorial elucidation, 시각 도움, DCT) 비교
- lexical errors (한 언어에서 비슷한 의미의 두 단어, 두 언어의 비슷한 단어) 등이 관심
- cognition consists of verbal and nonverbal (imagery) systems that are functionally independent yet interconnected
- 어휘 학습에 시각화 정보가 도움이 된다 여부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 병존/상충
-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학습유형의 영향이 중요함을 인식함, 특히 기억 속 이미지의 활용 가능성
- 개인의 학습유형이 사진/그림 설명 어휘 학습에 정적 도움 또는 부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2. 연구 문제
- 1) 사진/그림 설명은 성인 영어학습자의 영어 어휘 사용의 올바른/틀린 사용 인식에 도움이 되는가?
- 2) 1번 연구 문제의 답이 ‘그렇다’ 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가? (포스트 테스트)
- 3) 영어 어휘 사용의 올바른/틀린 사용 인식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 유형과 사진/그림 설명이 어떤 관계가 있는가?
3. 연구방법론
- 혼합 연구 방법론(정량적 연구 방법론에 정성적 연구(개방형 설문) 보충)
- 11문항의 학습자 학습유형 측정 (예/아니오) 설문(시각적 vs 구술적)
- Is That What You Mean? (Hancock, 1990)에서 단어 쌍 추출(모양, 의미가 유사하지만 다른 어휘 쌍)
- 25 문장 고치기 시험(각 문장 1개 오류 포함)
- repeated ANOVA (점수들의 변화), 상관관계 분석(학습유형과 점수들 사이 관계성)
4. 연구대상
- 중학생 135명 (68 구술 설명=3반, 67 사진/그림설명=3반)
5. 연구과정
- 7주간 3 세션 (1: 프리테스트, 학습유형 설문-> 2: 각 유형으로 수업 및 개별학습, 테스트-> 3: 딜레이드 포스트테스트)
6. 연구결과
- 학습유형이 두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 없음
- DCT집단이 어휘 의미 기억 및 바른 사용(수정)에 더 높은 결과 보임
- DCT집단의 어휘 의미의 장기기억도 유의미하게 높음
- 구술 설명 집단은 어휘 설명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응답 종종 보임
- 학습유형은 사진/그림 사용이 어휘 의미 기억에 장단기간 상관관계가 없음
7. 최영수 이야기해 볼 내용
- 어휘 학습에 사진/그림설명이 장기적인 학습에 도움이 될까? 해야 할까 말아야 할까? 사전이 나을까?
Contents Provided by Duncan, Post Production by Victor
다음 주 최.영.수.에서는 Attention과 관련된 논문을 하나 더 리뷰 합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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