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1. 05. 05. 분 - [S2 EP16] 언어학습과정을 파헤치는 인지언어학 3편 - 어휘학습 주의집중을 그림으로 하면 어떨까?

by 매드포지 2021. 5. 5.
728x90
반응형

www.podbbang.com/ch/1777152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www.podbbang.com

audioclip.naver.com/channels/5708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사이틀의 주제에 맞는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과 학교에

audioclip.naver.com

이번 팟캐스트에서는 Attention과 관련된 어휘 학습 논문을 살펴봅니다.


Raising EFL Learners’ Awareness of L2 Lexical Errors and Correct Usage: A Dual Coding Approach

Author: 이선정(서울시립대)

1. 연구 배경

- 어휘의 습들을 구술 설명만 한 집단 대 구술 설명+사진설명(Pictorial elucidation, 시각 도움, DCT) 비교

- lexical errors (한 언어에서 비슷한 의미의 두 단어, 두 언어의 비슷한 단어) 등이 관심

- cognition consists of verbal and nonverbal (imagery) systems that are functionally independent yet interconnected

- 어휘 학습에 시각화 정보가 도움이 된다 여부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 병존/상충

-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학습유형의 영향이 중요함을 인식함, 특히 기억 속 이미지의 활용 가능성

- 개인의 학습유형이 사진/그림 설명 어휘 학습에 정적 도움 또는 부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2. 연구 문제

- 1) 사진/그림 설명은 성인 영어학습자의 영어 어휘 사용의 올바른/틀린 사용 인식에 도움이 되는가?

- 2) 1번 연구 문제의 답이 ‘그렇다’ 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가? (포스트 테스트)

- 3) 영어 어휘 사용의 올바른/틀린 사용 인식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 유형과 사진/그림 설명이 어떤 관계가 있는가?

 

3. 연구방법론

- 혼합 연구 방법론(정량적 연구 방법론에 정성적 연구(개방형 설문) 보충)

- 11문항의 학습자 학습유형 측정 (예/아니오) 설문(시각적 vs 구술적)

- Is That What You Mean? (Hancock, 1990)에서 단어 쌍 추출(모양, 의미가 유사하지만 다른 어휘 쌍)

- 25 문장 고치기 시험(각 문장 1개 오류 포함)

- repeated ANOVA (점수들의 변화), 상관관계 분석(학습유형과 점수들 사이 관계성)

4. 연구대상

- 중학생 135명 (68 구술 설명=3반, 67 사진/그림설명=3반)

 

5. 연구과정

- 7주간 3 세션 (1: 프리테스트, 학습유형 설문-> 2: 각 유형으로 수업 및 개별학습, 테스트-> 3: 딜레이드 포스트테스트)

 

6. 연구결과

- 학습유형이 두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 없음

- DCT집단이 어휘 의미 기억 및 바른 사용(수정)에 더 높은 결과 보임

- DCT집단의 어휘 의미의 장기기억도 유의미하게 높음

- 구술 설명 집단은 어휘 설명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응답 종종 보임

- 학습유형은 사진/그림 사용이 어휘 의미 기억에 장단기간 상관관계가 없음

 

7. 최영수 이야기해 볼 내용

- 어휘 학습에 사진/그림설명이 장기적인 학습에 도움이 될까? 해야 할까 말아야 할까? 사전이 나을까?

 

Contents Provided by Duncan, Post Production by Victor


다음 주 최.영.수.에서는 Attention과 관련된 논문을 하나 더 리뷰 합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