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1. 03. 31. 분 - [S2 EP11] 교사의 직무소진 (번아웃) - 결국은 사람이 답이다.

by 매드포지 2021. 3. 31.
728x90
반응형

www.podbbang.com/ch/1777152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www.podbbang.com

audioclip.naver.com/channels/5708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최근 발행된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audioclip.naver.com

이번 팟캐스트에서는 교사의 직무소진에 관련된 이야기를 합니다.

초등학교 영어전담 교사들의 직무소진의 유발 요인과 해소 방법을 살펴보고

시스템 적으로 어떻게 우리는 교사들을 지원하여 직무소진을 해소할 수 있는지 논의해 봅니다.


한국 초등영어교사의 소진: 유발 및 극복 요인을 중심으로

Author: 문시인(서울상계초), 안경자(서울교대)

- 초등영어교사의 소진(번아웃, burnout):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심리적으로 부정적 측면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상, 고수준의 스트레스 직종에서 나타남, 아동의 학습뿐만 아니라 아동의 정서·행동적 발달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 교사효능감, 교수 창의성 등을 중심으로 연구됨

     > 소진을 경험하는 교사들은 주로 피로와 무기력, 두통, 불면증, 식욕감퇴 등의 신체적인 증후와 함께 좌절, 분노, 불안, 우울, 낮은 자존감 및 낮은 교사효능감, 불안과 스트레스, 자아 통제력 결여 등의 정신적 증후, 의사소통 단절, 인내심 저하, 학생과 동료 교사에 대한 비호의적인 태도 등을 보임

     > 교사 소진의 극복 요인: 교사효능감, 의사소통능력, 자아탄력성, 유연한 스트레스 대처 방식, 정서지능, 적응 유연성, 직무만족도 등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른 소진 극복 요인을 보임, 개인적인 발전 도모, 학교에서 벗어나는 등의 회피 전략, 동료 교사 및 주변의 지지 등을 활용

     >  Freudenberger(1974) 정신보건센터에서 일하는 젊은 직원들이 시간이 갈수록 직무 열의를 잃고 타인에게 냉소적인 태도를 보이는 현상, 직무스트레스와 탈동기 등과 유사(그러나 명백한 차이)

- EFL 교사들의 소진에 관한 연구는 주로 아시아권에서 이루어짐, 한국 초등영어교사 관련 연구 전무
  > 영어 전담교사, TEE, co티칭 등으로 인한 소진 발생

 

1) RQ (연구 문제)

첫째, 한국 초등영어교사의 소진 정도는 학급 규모, 연령, 교육경력, 영어교육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한국 초등영어교사가 소진을 경험했을 때의 변화는 어떠한가?

셋째, 한국 초등영어교사의 소진 유발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한국 초등영어교사의 소진 극복 요인은 무엇인가?

 

2) 방법론: 혼합 연구

- 연구대상: 60명(설문 시 학급 규모, 연령, 교육경력, 영어교육 경력 4개의 배경 요인마다 3집단으로 나눔, one-way ANOVA)의 다양한 지역 및 경력(및 영어교육 경력)- 수집 방법: 설문지(개인정보, 소진 요인, 극복 요인)와 면담(소진 시 변화, 유발요인, 극복 요인, p.195)

- 정성적 분석: 응답자들의 답변을 질문별로 모아 나열한 후 이를 정독하며 코드를 부여

 

3) 연구 결과

- 연령, 경력, 학급 규모에 대한 one-way ANOVA의 대한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오지 않음
  이는 연령, 경력, 학급 규모에 관련 없이 모든 교사들이 직무소진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줌

- 소진 시 변화: 신체(피로감, 통증 등), 정신적 변화(스트레스, 좌절감, 무기력, 분노 등)

- 소진 유발요인: 초등 영어수업의 내재적 특성 요인, 초등 영어교실 내 학생의 특성 요인, 교사의 자기 인식 요인, 학교 내 영어교사의 위치 요인, 학교 내 관 계 요인, 시설 및 지원 미비 요인, 학교 외부적(개인) 요인

- 소진 극복 요인: 자기 발전, 직면, 정서적 지지, 감정조절 전략, 회피, 전문적 도움을 통한 극복

 

Contents Provided by Duncan, Post Production by Victor


다음 주에는 영어교육 교보재에 대한 2번째 이야기 스토리 텔링 보드게임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눕니다.

최상의 영어수업을 위해 우리 모두 파이팅~!

연구 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영어교육 이슈와 연구를 리뷰하여
최고의 영어수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 영. 수.입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