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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영.수 팟캐스트 2021. 02. 10/17. 분 - [S2 EP6] 영어학습동기와 정체성 연구 (어떻게 영어시험까지 사랑하겠어, 영어회화를 사랑하는 거지)

by 매드포지 2021.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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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시즌 1을 바탕으로 조금 더 알차게 논문을 리뷰하고 적용하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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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최근 발행된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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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팟캐스트에서는 영어학습 동기에서 발전된 모습의 정체성이란 것을 살펴봅니다.

동기 연구의 흐름이 양적에서 질적으로 그리고 다수에서 개인으로 초점이 맞춰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서 학습자들의 영어학습 동기와 정체성을 같이 연구하는 모습들을 보여 주고 있지요.
특히, Norton의 Investment를 따라가는 연구들이 이런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Dörnyei의 Self system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번 팟캐스트에서는 영어를 보는 관점에 따라서 시험영어와 일반 영어회화 영어를 학습하는 정체성의
차이로 인해 학습자들이 혼란이 되거나 동기가 떨어지거나 올라가는 현상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가 사회에서 보는 영어의 위치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폐단을 알아봅니다.


두 가지 영어 사이에서: 한국 대학생 영어학습자들의 제2언어 학습 동기와
학습자 정체성

Author: 김신혜
Key Words: 학습자 정체성, 제2언어 학습동기, 상상적 정체성, 투자

(1) 연구 동기

1) 학교 및 사회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간주되면서 학습자들은 영어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할 뿐 아니라 유창한 의사소통능력을 갖추도록 요구 받음(진학+능력)
   1-1 학습자의 영어학습 과정을 특징짓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형성하는 정체성, 정체성과 학습동기간의 관계 연구
    1-2 언어란 내재적으로 고정된 상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대화적 과정으로 봄

2)  최근 학습동기 이론은 후기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동기를 내적, 심리적 요인으로만 간주하던 데서 벗어나 학습자가 처한 사회문화적 상황이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봄(Block, 2007; Norton, 2000 )

⇒  응용언어학의 인지주의 중심적 연구에서 사회학적 지평으로 확장

 

(2) 연구 문제

1) 집중 영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학습자들의 영어학습 경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습자들의 영어에 대한 인식은 무엇인가?
2)
이들 대학생 학습자들은 영어학습 과정을 통해 어떠한 학습자 정체성을 형성하는가?
3)
이들 대학생 학습자의 정체성과 영어학습 동기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3) 연구 Main Theme

1) Lave Wenger(1991)의 연구 관점: 학습자가 이상적으로 소속되고 싶은 커뮤니티를 상상적 커뮤니티로 여김 (COP) 
→ 공동체의 일원으로 참여, 커뮤니티와의 관계를 통해 개인의 정체성이 형성됨
학습자 정체성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ESL 환경에서 실행되거나 타국자의 영어(한국어) 학습 초점

2) Norton (2000)
성공적인 제2 언어 습득을 위해서는 개인의 동기나 학습전략뿐 아니라 목표어를 사용하여 속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구조가 중요하다.

학습자가 자신과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와의 관계, 목표어 습득과 이상적인 미래와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따라 목표어를 습득하기 위한 투자의 정도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Investment)

3) Paik Kim (2011)
상상적 정체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을 할 수 있는 투자의 장이 마련되지 않기 때문에 학습동기가 저하되고, 이런 상태가 지속될 때 탈동기화가 일어남을 보여줌

이러한 연구들은 제2 언어 학습 동기가 학습자의 내재적 요인과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처한 사회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받음을 보여줌.

 

(4) 연구 방법

1) 1-4학년 영어캠프 참여자 대학생 28명(토익캠프, 평균 600점대) 정성적 연구

캠프(3) 끝나고 학습경험에 대한 인터뷰 2주간 실시

2)  근거이론(Strauss & Corin, 1990) 활용

코딩내용: 의지력(46), 향상 부족(43), 영어 말하기의 어려움(78), 시험을 위한 공부(51)

 

(5) 연구  결과

1) 전반적으로 갈등과 좌절, 모순을 동시에 겪음: 시험 성적과 의사소통 능력 간의 갈등, 영어학습에 대한 상반된 경험들, 다이어트와 비슷

2) 수험자 정체성: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신이 기대하는 진정한 영어실력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좌절하고 실망하기도 함(성적을 기준)

3) 단순히 영어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생각

4) 글로벌 사회의 의사소통 가능자: 학생들은 영어로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없다는 점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글로벌)을 향상하기 위한 영어학습을 희망함

5) 영어를 사용하는 커리어인: (환경이 충분하지 않을지라도) 영어를 본인이 원하는 커리어를 추구하는데 필수적이며 자신의 미래를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인식함

 

Contents Provided by Duncan, Post Production by Victor


다음주에는 영어수업에서 사용하는 교보재를 선정하는 기준과

보드게임을 이용한 영어수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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