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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보드게임 리뷰

보드게임 Cheatsheet: Unlock! 3 (언락! 3) - 김종말의 역습 (1)

by 매드포지 2025.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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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락! (Unlock!) 3탄 - 김종말의 역습 
난이도 : 자물쇠 1개 (워밍업 정도?)
주의: 본 글은 Unlock! 의 공략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답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만일 정답을 보시지 않으려면 접은 글로 작성된 정답란을 보지 말아 주세요. 본 글은 전체적인 시나리오가 아니라 정답만을 적어놓습니다.

0. 시나리오를 시작하기 전에

시나리오를 시작하기 전에 핸드폰이나 태블릿으로 앱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만일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플레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카드를 준비해야 하는데 카드는 숫자 카드와 알파벳 카드로 나뉘어 있다. 시작할 때 이 카드의 순서가 뒤죽박죽이기 때문에 숫자를 중심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의 특성상 숫자를 순서대로 정리하는 것이 편하다고 할 수 있다.(물론 안 해도 된다. 하지만 플레이하다 보면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만일 그게 귀찮다면 적어도 알파벳과 숫자를 분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알파벳과 숫자의 용도가 조금씩은 다르기 때문에 나누어 놓는 것이 좋다. 또한 숫자를 순서대로 정리했고 알파벳 카드를 잘 정리했다면 다인플의 경우에는 카드를 반쯤 나누어 놓고 숫자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플레이 중에 이 카드를 임의로 더해서 숫자를 확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숫자가 없다면 그나마 괜찮지만 잘못된 조합의 경우에는 함정 카드가 있기 때문에 함정 카드를 뽑으면 시간이 날아감으로 조심해야 한다. 숫자를 확인했다면 다시 한번 확실히 정답인지 생각해 보고 카드를 뒤집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1. 김종말 박사 은신처

이번 게임에서는 게임이 시작되면서부터 전화가 온다. 그리고 중간중간 앱에서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소리를 잘 틀어놓고 해야 한다. 전화의 내용은 한 탐정이 자신이 맡은 일이지만 문제가 있다며 우리에게 김종말 박사의 집에서 매캐한 연기를 처리하라고 떠민다. ㅋㅋ 여하튼 이 연기가 마을을 덮쳐서 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하니 한번 처리를 하러 가보도록 하자.


① 김종말 박사 은신처로 들어가기 (8, 9, 29, 37, 46, T, W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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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말 박사의 은신처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선 키를 찾아서 키가 가지고 있는 비밀번호를 알아내야 한다.

1) 놀아달라는 강아지(29번)에게 나뭇가지(8번)를 주어 핸들(37번)을 구해야 한다.

2) 핸들이 없는 우물(9번)에 핸들(37번)을 조합해 물이든 양동이(46번)를 얻는다.

3) 양동이에 있는 열쇠(T)를 구해서 열쇠가 가지고 있는 비밀번호를 찾는다. (0141)


② 김종말 박사의 침실 들어가기 (25, 52, 77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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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X카드의 방에는 풍선으로 막혀 있는 방이 있다. 이곳이 침실인데 어떤 물건도 아직까지는 풍선을 터뜨릴 수 없기 때문에 다시 밖으로 나와야 한다. 은신처의 소가 있는 옆쪽을 살펴보면 건초더미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건초더미를 잘 살펴보면 25라고 숫자가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5번 카드인 바늘을 가지고 풍선을 터뜨리면 침실(77번)로 들어갈 수 있다.


1. 김종말 박사 침실

① 로봇 (R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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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에 들어가면 갑자기 로봇이 공격해 온다. 이 로봇을 잘 살펴보면 팔 쪽에 가위 모양이 있는데 이 가위 모양에 카드를 잘 대보면 붉은 숫자(7번)가 보인다. 그리고 혼동이 될 수 있어서 카드 중에 7번 카드만 붉은색으로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② 욕실 들어가기 (23, B, D, Y, Z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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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실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전 방인 거실(X카드)에서 작업이 필요하다.

1) 거실(X카드)에 있는 화롯가(5번)에 불타고 있는 무언가를 꺼내기 위해 물이 담긴 양동이(46번)를 조합해야 한다. 

2) 불타다 만 종이에 그림(D카드)이 있는데 이 순서가 옷을 조합해서 얻는 번호의 순서를 이야기해 준다.
3) 엄마, 아빠, 나, 동생의 순으로 카드를 조합해 허리춤에 있는 번호를 알아내면 된다. (9153)

 


③ 연기 멈추기 (18, 49, 51, 58, Q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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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왔으면 새로운 장소가 나오지 않는 이상 막히게 될 것이다. 이럴 때는 이전의 카드들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우선 불을 끄고 난 화로를 살펴보면 연기에 숫자 18이 쓰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8번 카드를 꺼내면 드디어 연기의 근원지인 콜록 머신이 나온다 하지만 아직 이 콜록 머신을 끌 방법이 없다. 그러면 이제 또 다른 카드를 찾아야 하는데 이 카드는 욕실에 베스텁에 초록색 액체 안에 숫자를 찾으면 된다. 

49번 카드를 꺼내면 마개를 얻을 수 있는데 이 마개를 가지고 콜록 머신을 막으면 된다. 하지만...

콜록머신을 막으면 김종말 박사가 나오고 우리는 잡히게 된다. 그리고 모든 카드를 모아서 Q카드 밑에 넣고 Q카드에서 벗어나기 전까지 사용을 하지 못한다.


④ 감옥 벗어나기 (Q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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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이번 에피소드에서 이 부분이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감옥에서 보이는 김종말의 메모에서 비밀번호를 알 수 있지만 이 비밀번호를 그대로 넣으면 시간이 깎인다. 그래서 자물쇠에 있는 힌트와 조합을 해야 한다.

1  = _ _ _ _
2 =_ _ _
5 =_ _ _ _ _

이렇게 나와있는데 아무리 생각해 봐도 잘 떠오르지 않는다. 한국식으로 이 퍼즐을 바꾼 것이기 때문에 조금 억지인 것 같지만 이건 1을 하나로 읽으면 4개로 나온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1은 ㅎ,ㅏ,ㄴ,ㅏ로 자음과 모음을 합쳐보면 4가 된다. 2는 ㄷ,ㅜ,ㄹ로 3이 되고 5는 ㄷ,ㅏ,ㅅ,ㅓ,ㅅ으로 5가 된다.

이 자음 모음을 합쳐서 비밀번호인 5792를 살펴보면 
7은 ㅇ,ㅣ,ㄹ,ㄱ,ㅗ,ㅂ으로 6
9는 ㅇ,ㅏ,ㅎ,ㅗ,ㅂ으로 5가 된다.

그래서 비밀번호는 5653이 된다.

다음 포스팅에 계속~!


게임을 리뷰하고 
더 좋은 게임을 찾아내고
이제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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