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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신 영어교육 연구 동향: 팟캐스트 11월 25일 분 -Primary English Education(초등영어교육), Vol. 26, No.3, 2020

by 매드포지 2020.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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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팟캐스트는 역시 어려운 Emergentism을 했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조회수가... ㅋㅋㅋㅋ

여하튼 이번에는 초등영어교육을 가지고 왔습니다.
확실히 리뷰하는 입장에서도 혹은 청취자 입장에서도 초등영어교육은 논의할 것도 많고
초등에서 시작했다면 언젠간 중, 고등으로 넘어올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있어서
기대도 많이 됩니다.

사실 한국 교육이라는 것이 밑에서 시작해서 위로 올라온 것보다는
위에서 시작해서 아래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가지고 있는
안 좋은 점을 없앨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2가지 핫한(?) 주제인 학습 계약서를 통한 자기 주도 학습과, AI 인공지능 챗봇을 이용한 영어 수업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audioclip.naver.com/channels/5708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최근 발행된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audioclip.naver.com

www.podbbang.com/ch/1777152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최신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연구주제와 수업에서의 적용점과 개선점을 찾습니다. 저희 방

www.podbbang.com


자기주도학습능력 계발을 위한 초등 영어 읽기, 쓰기 교수, 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Author: 이경미, 김혜련

Key words: 자기주도학습 (self-directed learning), 초등영어 (elementary English),  읽기 (reading), 쓰기(writing), 학습 계약서(learning contract)

 

(1) 연구 종류

혼합 연구

 

(2) 연구 Main Theme

2.1 중요성

- EFL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언어에 노출되려고 하고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활동이 매우 중요
- 온라인 학습활동의 비중이 더 커지는 현재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의 중요성은 더욱 커짐

2.2 자기주도학습

- 정의: 어떠한 형태로 학습이 수행되건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대해 반성적으로 관여하며 계획하고 관리하고 평가할 수 있는 존재임을 부각하는 개념
- 영어과 교육과정과 자기 주도 학습의 변화

2.3 학습 계약서

- 개념: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 계약이 이루어지되, 교사가 학습 지도와 감독의 역할을 하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로서의 역할도 수행.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하며, 교사와 학생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성공적인 학습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도구

- 내용: 단원 학습 전/후 핵심문장 자기 점검, 읽기 쓰기 학습전략 선택 및 자기 동료평가, 자기 주도적 영어학습과제, 자기/동료평가, 학습 성찰일지

2.4 학습전략

-Oxford(1990) SILL (Strategy Inventory of Language Learning)
-학생들은 본인의 수준과 흥미에 맞게 학습전략 1-2개 선택

KEY 참고문헌
서미옥. (2018). 자기주도학습 중심 초등학교 5학년 영어 읽기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심규남. (2018). 초등영어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모형 연구. 초등영어교육, 24(4), 119-143
이재근, 이영숙. (2005). 초등학교 학생용 영어 CD-ROM 타이틀을 활용한 효과적인 자기 주도적 영어 학습 방안.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0(1), 69-97

 

(3) 연구 문제

RQ1. 영어 자기 주도 학습능력 계발을 위한 초등 영어 읽기, 쓰기 교수, 학습모형은 어떠한가?

RQ2.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수업 모형의 적용은 학생들의 영어 자기 주도 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4) 연구 설계

4.1 참여자

초등학생 6학년 104명(남 62, 여 42), 상(25%), 중(50%), 하(25%)로 분류

 

4.2 수집 방법

- 사전검사: 자기 주도 학습능력 검사지, 영어 읽기 쓰기 능력 평가지
- 모형 적용 중: 단원별 학습 계약서, 학생 면담(수준별)
- 사후검사: 자기 주도 학습능력 검사지, 영어 읽기 쓰기 능력 평가지, 학생 면담(수준별) 소감문
- 읽기, 쓰기 교수, 학습 모형

4.3 분석 방법

- 양적 자료: 대응표본 t검정
- 질적 자료: 반복적 비교분석으로 상위, 하위 주제 도출

 

(5) 결과

RQ1. 영어 자기 주도 학습능력 계발을 위한 초등 영어 읽기, 쓰기 교수, 학습모형은 어떠한가?
A1) 학습자가 꾸준히 학습에 대한 점검, 반성, 평가를 단원별로 하도록, 복습 활동에서 모둠활동: 서로 가르치며 성장

RQ2.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수업 모형의 적용은 학생들의 영어 자기 주도 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A2) (양적 결과) 전체집단에서 유의미한 향상/수준별 그룹에서도(상중하) 유의미한 향상
      (질적 결과) 상: 처음에는 학습 계약서 작성이 어려웠지만 나중에는 익숙해짐
                    중: 성찰하게 돼서 좋았다/기록이 귀찮고, 본인 수준 결정이 어려움
                   하: 교사의 일대일 코칭이 좋았음/교사의 수업 선호, 교사에게 의존
      (성실도에 따른 결과) 성실한 집단과 보통 집단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남
      (하위 요소 분석) 학습계획 점검 및 성찰과 학습전략 활용능력은 향상됨, 책임감에는 차이가 나 타나지 않음

+영어 읽기 쓰기 능력: 사전 사후 결과가 유의미하게 차이 남 / 집단별로는 중과 하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남(상은 사전점수가 이미 만점에 가까움)

+계약서를 성실하게 작성하지 않았어도, 유의미한 상승폭이 나타남: 다양한 학습전략 적용과 학습 공책 작성이 학습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임

+하위권 학습자: 처음에는 교사나 또래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스마트기기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것 언급     

 

(6) 후속 연구 제언

1) 자기 주도 학습은 습관화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3~4학년부터 시작을 해보는 것이 좋다.
2) 듣기, 말하기 교수, 학습 모형 혹은 4 skills 통합 교수, 학습 모형의 개발도 필요하다
3) 자기 주도 학습의 실천 의지는 정의적 영역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정의적 영역 평가를 종합적으로 관리, 기록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4) 방과 후, 방학, 온라인 수업상황에서 자기 주도 학습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지원해 줄 수 있는 연구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Contents provided by Emma, Post Production by Victor


인공지능기술 활용 대화형 영어 학습 앱을 적용한 초등영어 말하기 수업 분석: 학습자 몰입 및 수업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Author: 김성우, 이삭

Key Words: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대화형 앱(conversational app), 자동음성인식(automatic speech recognition), 몰입(engagement)

 

(1) 연구 종류

정성적 연구

 

(2) 연구 Main Theme

- 언어의 투입과 산출을 증대 과정에 인공지능/기술의 개입 및 보조가 유용함 발견
- 기존 초기 연구의 초점들은 인공지능의 활용을 시스템적 측면에서 살펴보거나 학습자와 시스템 간의 1:1 상호작용을 주로 분석
- 학습자와 교사에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에 어떤 요소들이 요구되는지, 효율적 상호작용과 몰입을 돕기 위해 앞으로 기술과 수엽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논의가 요구됨
- 자동음성인식(Automatic Speech Recognition), 컴퓨터 기반 발음 교육, 자연언어처리, 컴퓨터 비전, 인공지능 플랫폼 시스템 등의 역할이 교육현장에 직접 영향을 미침

- 인공지능 기술 활용 국내외 대화형 영어교육 프로그램 및 관련 연구 현황은 아직 초기 단계로 학생과 교사의 인식에 관련된 연구는 없다.

- 수업 몰입(engagement pattern): 지속되는 수업의 흥미와 참여도에 대한 정서 및 행동적 다차원적 접근

Philip & Duchesne(2016)
과업 기반 상호작용(task-based interaction)을 기본으로 
+ 인지적 몰입 (cognitive engagemnet) + 정서적 몰입 (emotional engagemnet) + 행동적 몰입 (behavioral engagement) + 사회적 몰입(emotional engagement)으로 나눌 수 있고

몰입의 하위 측면으로는 Helme & Clarke(2001)에서
인지적 몰입이란 지속된 주의 (sustanined attention) + 정신적 노력 (mental effort)의 과정
(주로 협동적 활동 (collaborative activti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동적 몰입은 활동에 실제적으로 참여하는 시간 (time on task or participation)으로 정의
(Bygate & Samuda(2009)

정서적 몰입은 동기와 관련이 있고, 동기가 유발된 결과 활동에 참여하는 정서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Skinner et al., 2009)

Storch(2002)은 상호작용 패턴으로 사회적 몰입을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사회적 몰입이 된 상태에서 언어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함

 

KEY 참고 문헌

이장호, 김혜영, 신동광, 양혜진. (2019). 외국어 학습을 위한 대화형 챗봇의 담화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연구,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2(1), 132-153.

Philip, J., & Duchesne, S. (2016). Exploring engagemnet in tasks in the langauge classroom, Annu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36, 50-72.

 

(3) 연구 문제

RQ1. 인공지능 활용 초등 영어 말하기 수업에서 학습자의 몰입 양상은 어떠한가?

RQ2. 인공지능 활용 초등 영어 말하기 수업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4) 연구 설계

4.1 참여자

초등학생 3학년 41명(2개 학급, 남 25, 여 16)

 

4.2 수집 방법

-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와 2 저자의 협력수업, 관찰 전문가 4인(석사급 교사 2, 박사 2)
- 대화형 학습 앱(SUDA, 구글 기반) 사용(대화 등록, 영어 말하기, 지시문 등록, 사진 찍고 대화, 모국어로 말하기)
- 앱 활용: 지시문 생성, 인공지능의 발화 문 생성, 학습자의 응답에 다른 두 번째 발회-(feedback) 생성, 다음 학습 활동 또는 콘텐츠 사용에 대한 가이드 생성(p.186)
- 연구수업: 색깔 묻고 답하기(수업 절차 p.187-188)

 

4.3 분석 방법

- 관찰일지, 학습자 인터뷰, 교사 인터뷰
- 수업 참여자 및 관찰자의 수집 자료 -> 내용 분석, 주제 분석

 

(5) 결과

RQ1. 인공지능 활용 초등 영어 말하기 수업에서 학습자의 몰입 양상은 어떠한가?
A1) 학습자들의 인지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기술적 불안에는 부정적 영향을 받음)
     적응 후 쉽게 단조로움 경험 ->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환기
     수업 및 교육과정 준비에 대한 세부화 필요

RQ2. 인공지능 활용 초등 영어 말하기 수업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A2)
학생인식:
1) 새로운 기술에 대한 태도
2) 앱에 대한 정의적 반응
3) 기술과 수업활동에 대한 인식
4) 컴퓨터 비전(CV)에 대한 태도

A2)
교사 인식: 문제 해결 영역에 집중
1) 앱 자체의 문제
2) 학습자의 언어 능숙도와 소프트웨어적 문제
3) 수업 운용의 문제

Contents provided by Duncan, Post Production by Victor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자기 주도 학습과 AI 수업까지 참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2개의 논문 모두 올해의 데이터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렇게 온라인 수업, 비대면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주에는 평가 관련된 논문을 들고 올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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