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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신 영어교육 연구 동향 KAMALL (한국멀티미디어 언어교육학회) Volume 23 Special Issue (코로나편), 2020 (2)

by 매드포지 2020.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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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최신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연구주제와 수업에서의 적용점과 개선점을 찾습니다. 저희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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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5708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수업 솔루션 (by 최.영.수)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영어교육 전공자 3명이 최근 발행된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 내용을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audioclip.naver.com

이번 편은 KAMALL 코로나 이슈 2번째입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은 조금 다르게 꾸미려 합니다.

지금까지의 포스팅은 학술지의 이름과 호에 맞춰서 개제를 하였지만 앞으로는 

학술지가 아닌 팟캐스트의 주제에 맞는 논문에 대한 요약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KATE Summer Supplement호 까지는 진행이 되지만 앞으로 일반 포스팅에서는 팟캐스트 1회 분의 논문

요약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행위 주체성(agency)과 동기(motivation) 활성화를 위한 대학 온라인 강좌 운영 방안: 교육 참여자 인식 조사

Author: 김윤경, 차경환

Key words: agency, motivation, online learning, learner perception

 

 

(1) 연구 종류

정성적 연구

 

(2) 연구 Main Theme

- Bandura(2001)에 따르면 행위 주체성이란 “자신의 삶의 여러 특성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The capacity to exercise control over the nature and quality of one's life)”을 의미한다. 학습의 관점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조절하고(regulate), 통제하며(control), 주시함(monitor)으로써 행위 주체성을 발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KEY 참고문헌

Bandura, A. (2001). Social cognitive theory: An agentic perspectiv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1-26..

 

 

(3) 연구 문제

RQ1. 온라인 강의에서 학습자의 행위 주체성과 동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학습자 인식은 무엇인가?

 

(4) 연구 설계

4.1 참여자

영교과 대학생 43명

 

4.2 수집 방법

‘On-line 수업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들의 agency와 motivation 활성화 방안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라는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에 대한 수필(essay) 형식 응답(전체 응답은 총 11,757자, 1인 평균 273자 응답)

 

4.3 분석 방법

특정 주제(theme)를 미리 설정하여 관련 내용을 찾기보다는, Ratner(2002)가 제안하는 ‘의미 단위’(meaning unit)를 사용하여 참여자가 언급한 유사한 개념을 같은 의미 단위로 분류하고, 여러 번의 상호 확인 및 재분류 과정을 거쳐서 최종 주제들을 확정함

 

(5) 결과

 

RQ1. 온라인 강의에서 학습자의 행위 주체성과 동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학습자

인식은 무엇인가?

A1)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더욱 책임감을 갖고 주체적으로 임하도록 하는 연결 고리가 필요

A2)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 행위에 대해 주체성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평가와 피드백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평가-피드백은 주도적이기 어려울 수 있는 모순성 지님)

 

 

Contents provided by Duncan, Post production by Victor


온라인 대학 영어 수업에서의 Padlet 학습 활용 방안 및 학습 태도 고찰

Author: 전수인

Key words: Padlet, online board, web-based learning, mobile learning, English education

 

(1) 연구 종류

혼합 연구

 

(2) 연구 Main Theme

- 패드렛: 게시판에 아날로그적 감성을 담기 위하여 실제 벽지 모양이나 사용자 요구에 따른 다양한 이미지 배경에 스티커 모양의 메모를 붙이는 형태로, 다양한 방식의 의사소통과 협업 가능. 텍스트 외에도, 이미지, 오디오 또는 비디오 클립, 일반 문서, 링크 등의 첨부 게시 또한 가능

 

- 패드렛 도입 목적:

1) 오프라인 수업에서 이루어졌던 학습자들과 교수자 또는 학습자들 간의 의사소통 양과 질에 생길 수 있는 차이를 최소화

2) 온라인 게시판을 온라인 수업 도입부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각 주차의 수업 주제에 대한 이해와 비대면 수업에서의 의사소통 폭 확장

 

- 연구의 목적 및 함의: 패들렛을 활용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이 만족도나 적극성을 연구해 학습자 측면에서의 패드렛 학습 활용성을 검토하고 향후 온, 오프라인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학습 활동 방안을 논의

 

KEY 참고문헌

Levine, S. J. (2007). The online discussion board. New Directions for Adult & Continuing Education, 2007(113), 67-74.

Wood, M. (2016). Padlet: A graffiti wall for today’s agriculture teacher. The Agricultural Education  Magazine, 88(6), 20-22.

 

(3) 연구 문제(명시적으로 연구 문제를 제시하지 않고 있음)

RQ1. 패드렛을 활용한 게시 활동 전반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적극성은 어떠한가?

RQ2. 패드렛을 활용한 게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는 어떠한가?

 

(4) 연구 설계

4.1 참여자 

교양강좌를 수강하는 1학년 102명

Proficiency Level: 중급

 

4.2 수집 방법

- 학기 말에 온라인 설문

1) 도입부의 패드렛 게시 활동에 얼마나 충실히 참여하였는지 점수로 답하기

2) 패드렛 다섯 가지 학습 활동 유형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유형을 2개 이상 선택하기

3) 패드렛 게시판 활용 학습의 장점 기술

4) 패드렛 게시판 활용 학습의 단점 기술하기

 

4.3 분석 방법

- 1-2번은 평균과 표준편차

- 3-4번의 주관식 문항: 학습자의 기술 내용에서 중심 어를 분석하여 8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후에, 전체 응답을 코딩

 

(5) 결과

- RQ1 학습 적극성, 참여도

A1 평균값은 4.765, 표준편차는 .4910

- RQ2 학습 활동 선호도

- A1 가장 선호한 유형: 멀티미디어와 텍스트를 함께 활용한 게시 활동

- A2 개인 활동 선호: 멀티미디어의 사용 유무와 관계없이 개인별 활동에 대한 선택 빈도가 훨씬 높게 나타남

- A3 학습 활용성:

패드렛 활동의 장점으로 언급된 5개

1) 멀티미디어 활용성

2) 효율적인 의견 교환: 다른 학우의 글을 읽음

3) 학습활동의 독창성/흥미: 재미/흥미 있고, 새로운 활동

4) 영어 능력 향상: 쓰기와 읽기

5) 기능적 편리성: 빠르고 쉽게 활용) 중, “타인과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언급 빈도수 가장 높음

 

Contents provided by Emma, Post production by Victor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많은 수업의 변화들 눈여겨볼 만합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오역, 표현 실수, 분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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