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Ducan, Emma, Victor 3명의 공동 프로젝트로 합의하에 이 블로그에 게재합니다.
이번 편은 KATE Summer 편입니다.
이번에는 무슨 일인지 모르겠으나 ㅋㅋ
Summer Supplement 편과 Summer 편 2개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총 14편 8편과 6편씩 논문이 나왔습니다.
아마 이 12편의 논문들을 다 리뷰하기 위해서는 아마 한주에 2개씩 6주 정도가 걸릴 것 같군요 ㅋㅋ
이번 편부터 팟빵에서 팟캐스트를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리뷰와 교실에서 사용할 때의 주안점, 그리고 앞으로 연구 방향등을 이야기하는 팟캐스트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http://www.podbbang.com/ch/1777152
그럼 요약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Reframing Task Condition: Repeating L1-L2 Writing and L2 Writing Performance
Author: Myung-Hye Huh, Soomin Jwa, and Jongbong Lee
Keywords: TBLT, task condition, task reperirion, L1/L2 writing, Korean EFL high school students
(1) 연구 종류
양적 연구 (코퍼스 연구)
(2) 연구 Main Theme
A. TBLT Task conditions + Writing process model
Skehan’s Limited Attentional Capacity Vs Robinson’s Cognitive Hypothesis
+ Flower and Hayes’s (1980) Composing Process model - Problem solving model of L1 writing process
- Hayes and Flower’s Model of the cognitive process in Writing.
Translation을 바라보는 관점이 초기 모델에서는 L1이기 때문에 자동적이라고 본다.
하지만 나중에 연구들을 통해서 Translation이 쓰기에 있어서 기본적인 인지적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 나타났다. 왜냐하면 이 Translation이라는 것이 쓰기의 계획과 리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Fayol, Alamargot & Berninger, 2012)
- 하지만 L2 writing or target language writing의 경우 translation이 성취도가 낮은 학습자들에게는 너무 어려운 과업 혹은 언어적 요소에만 치우친 전략일 수 있다는 결과들이 나왔다. (Kellogg, 1999; McCuthen, 2000) (특히 problem solving task에서 – 사실 이건 너무 demanding 해서 ㅋㅋ)
그리고 L1의 역할을 찾는 논문들에서 사용이 된 측정법은 (많이 사용된 방법 self-reported percentage of L1 use, think-loud protocol) 직접적인 관계를 보기에 부적절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van Weijen, D., van den Bergh, H., Rijlaarsdam, G., & Sanders, T. (2009). L1 use during L2 writing: An empirical study of a complex phenomenon.
많은 연구들이 TBLT 관점에서 Writing의 task사용이 효과적인지를 조사하지 L1의 역할에 대하여 연구하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연구를 하려고 한다.
Task repetition
KEY 참고문헌
Bygate, M. (2001). Effects of task repetition on the structure and control of oral language. In M. Bygate, P. Skehan, & M. Swain (Eds.). Researching pedagogic tasks, second language learning, teaching and testing (pp. 23 48). London: Routledge
(3) 연구 문제
How does Korean EFL high school students’ performance differ between the two conditions (± L1 writing) in terms of fluency, and syntactic and lexical complexity as well as writing quality?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쓰기 과업에서 모국어 쓰기를 넣고 빼고 가 학생들의 유창성, 구조적, 어휘적 복잡성, 그리고 쓰기 결과물을 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4) 연구 설계
A. 참여자
서울 소재 고등학교, 고1 120명의 여자 학생들, 16-17살
수업시간에 연구 진행.
A group, 60명은 L2 only writing task condition/ B group, 60명은 L1-L2 writing task condition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English writing을 접한 경우가 거의 없다.
참여자의 English proficiency level은 학기말 고사의 성적으로 되었고 비슷한 것으로 나타남.
(정확한 수치는 Table 1 참조)
B. Task and Task conditions
Writing task의 주제는 ‘친구들 간의 문제가 생겼을 시 어떻게 대처하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를 하라고 함
다른 참고 자료는 사용할 수 없음, 45분 영어로 글쓰기
B group의 경우 L1으로 글쓰기를 한 후 다음 시간에 L2로 글쓰기 할 것이라고 공지 후 다음날 L2 쓰기 45분 진행.
C. 데이터 분석
1) TOFEL iBT test score (Holistic)
1~6 points
Rater는 2명 coefficient of. 87로 높은 수준
2) Fluency
Test length
3) Lexical measure
Word Frequency는 CELEX corpus로 Measure of Textual Lexical Diversity (MTLD)는 type-token ratio와 vocd로 (vocd는 단어 측정 프로그램) + Coh-Metrix 3.0에서 제공이 된 Latent Semantic Analysis (LSA) – 원래는 LSA는 relatively large corpora에서 단어 측정이 아닌 coherent나 cohesion을 보는 것인데 학생들의 글의 길이가 짧고 다른 논문에서 사용한 적이 있어서 이것으로 사용
4) Syntactic complexity
Average sentence length (ASL) + Sentence syntax similarity (STRUT) (여러 문장 구조를 썼으면 낮고, 단순 문장을 반복했으면 높음)
(자세한 내용은 Table 2를 참조)
5) 통계
Paired sample t-test사용, d-value for effect size.
(5) 결과
- B group이 holistic quality rating에서 평균 1점가량 높았음. (Table 3 참조, writing quality t-test 결과)
- Fluency에서는 A group이 더 길게 썼음 (약 34글자 정도) (Table 4 참조, Fluency t-test 결과)
- Lexical measure에서는
1) English only group이 less frequent와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였음 (CELEX word frequency, MTLD)
2) L1+L2 group이 lexical proficiency에서도 높은 결과를 보여줌 (LSA)
(Table 5 참고)
- Syntactic complexity
1) L1 + L2 group이 길고 다양한 문장들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음
(Table 6)
(6) 결론 및 제언
A. 결론
- 결국 L1+L2 group이 짧고 다양하지 않은 단어를 사용하여 글을 썼다.
- 하지만 점수적인 측면에서 볼 때 비슷한 점수를 얻은 것으로 보아 Group B의 학생들의 글이 조금 더 Coherent 하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임
- L1 + L2 group이 task를 하는 동안 linguistic form, word recall보다 coherent, meaning of text에 집중을 하여 글을 작성한 것으로 보임
- 이런 맥락은 task repetition의 효과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음 (Bygate, 2001; Nitta & Baba, 2014).
- Task repetition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L1으로 이미 정리하였고 계획이 된 writing을 바탕으로 L2 Writing을 하기 때문에 의미 전달과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전달할지 조금 더 신경을 쓴 것 같다. (task repetition + L1의 효과)
-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이 반복학습을 통한 쓰기 과업을 해야 하는 것으로 이끌 수 있다.
- English only group의 경우는 학생들이 Word recall과 linguistic form에 주의를 더 기울여 writing contents에 집중이 적어져서 긴 글, 빈도수 적인 단어 사용, 다양한 단어 사용에도 불구하고 점수가 좋지 않았다. 이는 Skehan의 trade-off 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B. 제언
- L1이 학생들의 집중을 도와주는 리소스가 될 수 있다.
- 오히려 이런 것들이 Skehan의 사조를 따라가는 것처럼 보인다.
- Task condition 조작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되는 Task를 만들 수 있다.
C. 한계
- Post-study debriefing questionnaire 하지 않았음
- Accuracy 측면이 빠져있다 (CAF)
Contents Provided by Victor, Post Production by Victor
Effects of Audiobooks on EFL Learners’ Reading Development: Focus on Fluency and Motivation
Author: Botagoz Tusmagambet
Keywords: second language reading fluency, second language reading motivation, reading fluency instruction, audiobooks
(1) 연구 종류
실험 연구+인터뷰
(2) 연구 Main Theme
A. Automaticity Theory: if the lower-level processing skills (e.g., word recognition) are relatively automated, readers’ limited cognitive capacity can then be spared for the execution of higher processing skills, such as building textual inference and employing background knowledge
KEY 참고문헌: LaBerge, D., & Samuels, S. J. (1974). Toward a theory of automatic information processing in reading. Cognitive Psychology, 6(2), 293-323.
B. Reading Motivation: 특정 장르 내에서,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위
KEY 참고문헌: Wigfield, A., & Guthrie, J. T. (1997). Relations of children’s motivation for reading to the amount and breadth or their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3), 420-432.
(3) 연구 문제
1. To what extent does the use of audiobooks affect ninth-grade EFL learners’ reading fluency in terms of reading speed with comprehension? 오디오북 읽기 활동이 9학년 EFL 학생들의 읽기 유창성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끼치는가?
2. To what extent does the use of audiobooks increase the motivation to read in English of ninth-grade EFL learners? 오디오북 읽기 활동이 9학년 EFL 학생들의 동기 수준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끼치는가?
(4) 연구 설계
A. 연구 참여자
Twenty-eight pupils from two ninth-grade intact classrooms of a public school in Aktobe, Kazakhstan (14명 남자, 14명 여자)
B. Task design
a. 실험 도구: a paper-based measurement of reading speed, a comprehension test comprised of multiple-choice questions, a questionnaire to measure motivation (Wigfield and Guthrie, 1997)
b. 실험 방법: pre-test (학생들이 책에 나오는 어휘 수준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 읽기 속도와 동기 수준 검사, 책 고르기) → 4주간 주 3회씩 총 12회의 읽기 진행(1회당 약 2-30분) 및 이해도 확인 위한 문제 풀기 + 15분간 토론→ post-test (읽기 수준과 동기 수준 검사)
C. 통계
paired-sample t-test: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ANCOVA: 기존에 존재했던 그룹 간의 차이를 통제하면서, 실험/통제 그룹 간의 차이 확인
(5) 결과
A. Effects of Audiobooks on Reading Fluency: 오디오북이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a. 실험 및 통제그룹 둘 다 읽기 활동 후 읽기 유창성 향상
b. 오디오북 그룹이 통제그룹에 비해 읽기 유창성이 더 높음
B. Effects of Audiobooks on Reading Motivation 오디오북이 읽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
a. 실험그룹만 읽기 활동 후 읽기 동기 향상
b. 오디오북 그룹과 통제그룹 사이에 유의미한 읽기 동기 차이 없음. 하지만 인터뷰에서는 오디오북을 통해 1) 발음 익히기 2) 내용 기억하기 좋음 3) 줄거리 이해가 더 잘됨(? 목소리로 표현해주는 부분이 있어 생생하게 다가옴)이라는 장점을 언급함.
(6) 제언 및 한계
A. 결론
a. 오디오북을 활용하면 학생들의 읽기 향상, 특히 유창성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글을 계속 읽어나가게 하는 효과가 있음. 목소리로 감정을 표현해주는 게 학생들에게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줌.
B. 한계
a. 동기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오지 않은 게 아쉬움
b. 평소에 긴 글을 읽어보지 않은 학습자들이 긴 글을 읽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었음
c. 다양한 연령대의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후 연구를 해보는 것은 어떨지
Contents Provided by Emma, Post Production by Victor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논문은 Fosterint Autonomy: Helping Learners Taks Control과 Teaching Activities and Students' Preferences in Integrated College English Reading and Writing Classes입니다.
다음 주에 돌아오겠습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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