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최.영.수. 영어교육 솔루션 프로젝트

최신 영어교육 연구 동향 KATE(한국영어교육학회)편 - Volum 75. Number 2. Summer 2020 (2)

by 매드포지 2020. 8. 10.
728x90
반응형

본 포스팅은 Ducan, Emma, Victor 3명의 공동 프로젝트로 합의하에 이 블로그에 게재합니다.

 

팟빵에 팟케스트 주소입니다.

http://www.podbbang.com/ch/1777152

 

최.영.수.: 최신 연구로 살펴보는 영어교육과 수업

연구없이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없다. 최신 영어교육 연구와 수업의 이슈를 살펴보는 최영수입니다. 최신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연구주제와 수업에서의 적용점과 개선점을 찾습니다. 리뷰하는

www.podbbang.com

 


2015 개정 초,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적정성에 대한 교사 인식

Author: 김성혜

Key words: 2015 national English curriculum, content appropriateness, achievement standards, teacher's perception/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적정성, 성취기준, 교사 인식

 

(1) 연구 종류

혼합 방법론 (Mixed-method)

 

(2) 연구 Main Theme

- 연구주제: 7차 수정 교육과정의 학년별 교육과정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연구

- 이론적 배경:

1) 연간 교육부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기초학력 미달 비육 학생이 증가함

2)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적정성 및 난이도, 교재 연계성 선행연구는 많음(인식, 현장연구 부족)

 

KEY 참고문헌: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English curriculum. (Proclamation No. 2011-361). [ Supplement 14].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2015). English curriculum. (Proclamation No. 2015-74). [Supplement 14]. Sejong: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2014, September 24). Proclamation of 2015 revised nationαl curriculum. [Press Release]. Retrieved on March 1, 2020

Ministry of Education. (2019, March 28). Plans for strengthening the basics for a happy education. [Press Release]. Retrieved on March 1, 2020

 

(3) 연구 문제

1. 2009 도입 후 2015 수정 교육과정의 초, 중학교 교육과정 영어과 학습내용 감축 양상은? 2. 수정 교육과정의 4 영역의 학습내용 수준과 양의 적절성을 교사가 어떻게 인식하는가? 3. 교육과정 내용 적정성을 위한 개선방안은?

 

(4) 연구 설계

A. 참여자 및 데이터 수집 방법 1) 문서 (초,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2) 온라인 설문 (초등학교 234명, 중학교 교사 332명) 3) 정성적 면담 (초등교사 5명, 중학교 교사 4명, 교수 4명) (TABEL 4)

 

(5) 결과

- RQ1. 2009 도입 후 2015 수정 교육과정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영어과 학습내용 감축 양상은?

1) 전체적으로 줄었다(중학교의 읽기와 쓰기 영역은 그나마 소폭으로 줄어들었음)

2) 성취기준의 삭제, 이동, 변형을 통해 질적 제고(및 연계성 제고)를 의도했다(세부 내용은 p.96-97 참조).

 

- RQ2. 수정 교육과정의 4 영역의 학습내용 수준과 양의 적절성을 교사가 어떻게 인식하는가? RQ3. 교육과정 내용적 정성을 위한 개선방안은?

1) 학습내용 수준과 학습량은 적절하지만 학년별/수준별 위계 설정이 모호한 것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함

2) 학년 간의 연계성에 제고 및 성취기준의 구체성이 필요함

3) 기초 및 필수 학습내용과 성취 수준을 제시할 필요 있음

 

Contents Provided by Duncan, Post Production by Victor


Fostering Autonomy: Helping Learners Take Control

Author: Hayo Reinders

Key words: learner autonomy, self-directed learning, planning, motivation, monitoring

 

(1) 연구 종류

수업 아이디어 소개

 

(2) 연구 Main Theme

Autonomy: 학습 과정에서 더 많은 통제권을 가지도록 독려하고, 권한을 줄 때 학생들의 자율성(autonomy)이 신장될 수 있다 (Reinders, 2020)

 

KEY 참고문헌:

Reinders, H. (2020). A framework for learning beyond the classroom. In M. Jimenez Raya & F. Vieira (Eds.), Autonomy in language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pp. 63-73). New York: Routledge.

 

(3) 연구 문제

1. 학생들의 자율성을 키워주기 위해 교실 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의 종류는 무엇인가?

 

(4) 결과

A. THE BIG PICTURE: WHAT DO I WANT TO ACHIEVE? 언어를 배워서 할 수 있는 것 찾아보기

a. 사람들이 언어를 배우는 이유를 함께 이야기하고 칠판에 써보기

b.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주고, 가장 매력적인 상황 골라보기

c. 내가 되고 싶은 TV, 만화, 책 속 등장인물 골라보기

d. 유튜브 영상을 보고 좋아하는 가수의 춤 배우기

e. 언어를 배우면 -해질 것이다 같은 표어 만들어 보기: 모험, 여정 등의 단어로 포장 가능

 

B. THE NEXT STEP: RECORDING IT 기록하기

a. 보물지도 그리기: 언어를 배워서 얻는 것을 지도 위에 보물 형태로 배치하기

b. SMART goals 작성: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도달할 수 있고, 삶에 관련이 있고, 구체적으로 시간을 정한 목표 설정 (나는 취업을 위해 토익 750점 이상을 두 달 내에 얻겠다)

c. 계속 살펴보고 수정할 수 있는 위치에 두기

d. 보물 지도에 예상되는 장애물도 추가하기

 

C. FROM THE BIG PICTURE TO EVERYDAY LEARNING TASKS 큰 그림을 매일의 과업과 연결하기

a. 작은 일이 모여 큰 그림을 그린다는 점을 주지시키기

b. 즉각적인 결과를 보고, 학습 과정에 이점이 있음을 느끼게 하기

c. 활동: 내가 영어로 해결할 수 있을법한 문제 상황 세 가지를 생각한 후, 역할극으로 문제 해결해보기

 

D. CHOOSING THE RIGHT TASKS 올바른 과업 고르기

a. 능력을 보여주는 것과 능력을 개발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맞추며 과업 수행하기

b. 활동: 지구에 도착한 외계인이 지구에서 살아남도록 도와주는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성향이나 관심사에 맞게 과업을 분배해 실행하기(예: 기초 신진대사 확인하는 의료진, 외계인과 의사소통하는 언어 전문가, 외계인에 대한 정보 수집 후 정리)

 

E. REVISITING THE WHY 왜 공부하는지 다시 점검하기

a. 학습 목표는 계속해서 변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현재 어디쯤 왔는지 점검하기

b. 아직 미진한 영역이 어디인지 확인하기

 

F. WHY THIS WORKS

교사의 역할: 학생들이 의미 있고, 개인적인 학습 목표를 가지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자율성과 적절한 지원을 받도록 도와주기

 

(5) 결론 및 한계

A. 결론

a.  학생들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을 만들어 줄 때, 학생들이 자율성을 발휘하고 학습에 더 몰입하게 도울 수 있다

B. 한계

a. 한국 상황에서 이러한 활동들이 적용될 수 있을까?

b. Autonomy가 무엇인지, 어떻게 측정할지 조금 더 연구해 보면 좋지 않을까

Contents Provided by Emma, Post Production by Victo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