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영화, 만화이야기

내가 보려고 만드는 영상(영화, 드라마) 카메라 앵글 구도와 연출 기법 (2)

by 매드포지 2024. 10. 7.
728x90
반응형

이제는 연출을 위한 카메라 구도 및 작동!

저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카메라의 움직이라든지 혹은 간단한 방법으로 연출을 할 수 있는 앵글에 대하여 알아봤다. 이제는 연출에 대해 조금 더 들어가서 카메라 구도나 앵글 그리고 움직임을 기존의 것과는 달리 극적으로 변화하거나 반대로 절대적으로 줄이면서 주인공, 환경 등에 포커스를 가게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내가 보려고 만드는 영상(영화, 드라마) 카메라 앵글 구도와 연출기법 (1)

영화를 보다가 생각이 잘 안나는 앵글 이름?요즘은 유튜브의 영향 때문인지 영상을 제작하는 기술이 대중화되고 보편화되었다고 생각이 든다. 거기에 더해서 몇 년 전부터 방송가 사람들도 각

madforge50.tistory.com


4. 특수 효과 및 창의적인 시각적 연출

 

  • 설명: 장면의 비현실적인 상황이나 심리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기법들입니다. 독특한 연출로 관객의 몰입을 유도한다.
  • 기법:
    1. 스핀 컷 (Spin Cut)
      • 설명: 화면이 회전하면서 장면이 전환되는 편집 기법이다. 혼란스러운 상황이나 시간과 공간의 변화, 또는 캐릭터의 심리적 전환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됨.
      • 예시 장면:
        1. 인셉션(2010) - 꿈과 현실이 혼재된 상황을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위해 스핀 컷을 사용하는 장면이 있다.
    2. 서클러 샷 (Circular Shot)
      • 설명: 카메라가 인물이나 물체 주위를 원을 그리며 회전하는 기법으로, 인물의 상황을 감정적으로 또는 물리적으로 압박하는 상황을 강조할 때 사용된다.
      • 예시 장면:
        1. 맨 오브 스틸(2013) - 슈퍼맨이 이륙하는 장면에서 카메라가 그를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그의 힘과 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이터널 선샤인(2004) - 서클러 샷으로 기억이 흐려지는 장면을 표현.
    3. 와이드 앵글 렌즈 (Wide Angle Lens)
      • 설명: 넓은 시야를 담는 와이드 앵글 렌즈를 사용하여, 장면의 많은 부분을 한 번에 보여주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풍경이나 큰 스케일의 장면을 촬영할 때 자주 사용된다. 캐릭터와 배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피사체가 왜곡되어 보일 수 있지만, 장면의 광활함을 전달하는 데 효과적이다.
      • 예시 장면:
        1. 인터스텔라(2014) - 웜홀을 통과하는 장면에서 와이드 앵글 렌즈를 통해 우주의 광활한 스케일을 보여준다.
        2. 시민 케인(1941) - 집 안에서의 많은 장면에서 와이드 앵글 렌즈가 사용되어 인물과 공간 사이의 관계를 강조한다.
        3. 아이언맨(2008) - 와이드 앵글 렌즈로 슈트 제작 장면의 기술적 웅장함을 강조.
    4. 파티션 샷 (Partition Shot)
      • 설명: 화면을 여러 개의 작은 창처럼 나누어 한 화면에 여러 장면을 동시에 보여주는 기법이다. 여러 사건이 동시에 일어날 때 관객에게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며, 긴장감과 사건의 복잡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 예시 장면:
        1. 오션스 일레븐(2001) - 각기 다른 장소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범죄 계획을 파티션 샷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2. 첼린져스(2024) - 테니스 경기 중 3명의 주인공들의 각각의 모습을 파티션 샷을 통해 동시에 표현한다.
    5. 제로 그래비티 샷 (Zero Gravity Shot)
      • 설명: 무중력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카메라가 특정한 동작 없이 인물이나 물체 주위를 부유하듯이 촬영하는 기법. 우주나 비현실적인 공간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된다.
      • 예시 장면:
        1. 인셉션(2010) - 꿈의 세계에서 중력이 사라지며 인물들이 허공에서 싸우는 장면에서 사용되었습니다.

 

5. 시점 및 몰입

 

  • 설명: 특정 인물의 시점에서 사건을 바라보는 장면을 통해 관객이 그 인물과 동일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 기법:
    1. 서브젝티브 카메라 (Subjective Camera/Angle) - 1인칭 시점
      • 설명: 카메라가 특정 인물의 시점에서 촬영하는 방식으로, 마치 관객이 그 인물의 눈을 통해 상황을 보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법이다. 인물의 감정이나 심리적 상태에 몰입하도록 만든다.
      • 예시 장면:
        1. 레퀴엠(2000) - 마약에 중독된 인물의 시점에서 세상을 왜곡된 방식으로 보이게 하는 장면에서 사용되었습니다.
        2. 건즈 아킴보(2019) - 권총이 손에 붙은 인물의 시점을 사용하면서 주인공의 경험과 느낌을 전달한다.
    2. 포인트 오브 뷰 샷 (POV Shot)
      • 설명: 특정 인물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장면을 보여주는 기법으로 관객이 인물의 시각으로 장면을 경험하게 하여 몰입감을 높임.
      • 예시:
        1. 레퀴엠(2000) - 약물 중독 상태에서의 혼란을 POV 샷으로 표현.
        2. 스파이더맨(2002) - 스파이더맨의 시점에서 거리를 날아다니는 장면.
        3. 구스 반 산트의 엘리펀트 (2003) - 인물들의 관점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이 POV 샷으로 촬영되어 관객이 그들과 동일한 감정을 느끼게 만듭니다.
    3. 카운터 쇼트 (Counter Shot)
      • 설명: 한 인물의 시선을 따라 카메라가 다른 인물을 비추는 기법이다. 대화 장면에서 상대방의 반응을 강조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인물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할 수 있다.
      • 예시 장면:
        1. 대부(1972) - 마이클이 대화를 나누는 장면에서 카운터 쇼트가 사용되어, 인물들 간의 긴장감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4. 아이리쉬 샷 (Irish Shot)/아이리쉬 클로즈업
      • 설명: 인물의 얼굴이나 특정 부분만을 타원형으로 강조하며 나머지 화면을 어둡게 처리하는 기법이다. 시각적 초점을 제한함으로써 특정 인물이나 디테일에 주의를 집중시킨다.
      • 예시 장면:
        1. 탱크맨(1949) - 고전 영화에서 자주 사용되며, 특히 인물의 감정적 상태를 강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거울 샷 (Mirror Shot)
      • 설명: 카메라가 인물이나 사건을 거울을 통해 비추는 장면이다. 거울을 사용해 이중성을 나타내거나 인물의 내면을 반영할 때 자주 사용된다.
      • 예시 장면:
        1. 택시 드라이버(1976) - 로버트 드니로가 거울 앞에서 자신과 대화하는 장면에서 사용되어 캐릭터의 심리적 상태를 반영한다.
        2. 애스터로이드 시티(2023) - 여주인공과 남자 주인공이 서로의 집에서 건너편을 바라보며 이야기할 때 거울을 통해 다른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며 강조한다.
        3. 블랙 스완(2010) - 거울 샷으로 주인공의 내면적 갈등을 표현한다.

 

6. 서사적 또는 공간적 강조

 

  • 설명: 인물과 공간의 관계를 강조하고, 배경이 중요한 장면에서 서사의 흐름을 강화하는 샷들이다.
  • 기법:
    1. 롱 테이크 (Long Take)
      • 설명: 컷 없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하나의 샷으로, 하나의 장면이 끊기지 않고 이어진다. 긴장감, 몰입감을 극대화하고, 무대의 실제성을 강조합니다. 연출과 배우의 동선이 매우 중요한 기법이다.
      • 예시 장면:
        1. 그래비티 (2013) -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에서 지구 궤도를 배경으로 한 롱 테이크는 관객을 우주로 직접 끌어들여 긴장감을 높입니다.
        2.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2014) - 아서가 교회에서 조종된 사람들과의 액션씬을 롱테이크로 하여 사건의 몰입감과 긴박함을 강조시킨다.
        3. 올드보이(2003) - 자신을 가둬둔 사설 감옥으로 오대수가 쳐들어가 조폭들과 싸우는 씬에서 롱테이크를 통해 긴장감과 실제성을 강조한다.
        4. 라라랜드(2016) - 주인공들의 춤을 롱테이크를 통해 보여줌으로 인물 간의 관계의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5. 버드맨(2014) - 롱 테이크 기법으로 무대 뒤에서의 인물의 심리적 변화를 연결.
    2. 지브 샷 (Jib Shot)
      • 설명: 크레인 또는 지브에 장착된 카메라가 상하로 이동하면서 피사체를 촬영하는 기법이다. 주로 공간의 크기와 인물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효과적이다.
      • 예시 장면:
        1. 인디아나 존스: 최후의 성전(1989) - 유적 안을 탐험할 때 지브 샷이 사용되어 공간의 웅장함을 강조한다.
    3. 헬리콥터 샷 (Helicopter Shot) - 이제는 드론 샷으로도 사용
      • 설명: 헬리콥터/드론을 사용해 넓은 지역을 위에서 촬영하는 샷이다. 대규모 자연 풍경이나 도심을 압도적으로 보여줄 때 사용되며, 영화의 서사적 스케일을 강조한다.
      • 예시 장면:
        1.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2001) - 산악 지대를 지나가는 원정대의 모습을 헬리콥터 샷으로 촬영해 그들의 여정의 장대함을 강조했다.
    4. 딥 포커스 (Deep Focus)
      • 설명: 화면의 전경, 중경, 배경이 모두 선명하게 포커싱 되는 기법이다. 화면 내에서 여러 사건이 동시에 벌어지거나, 인물 간의 복잡한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데 유용하다.
      • 예시 장면:
        1. 시민 케인(1941) - 한 장면에서 다양한 깊이의 인물들이 각각의 동작을 하면서 서사를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딥 포커스가 사용된다. 장면 내 모든 요소에 시각적 중요성을 부여하며, 복잡한 배경과 전경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음.
        2. 블레이드 러너 2049(2017) - 딥 포커스로 인물과 미래 도시 사이의 긴장감을 표현.
        3. 올 더 프레지던트 멘(1976) - 기자들이 정보원을 추적하는 장면에서 딥 포커스를 사용해 모든 정보가 보이게 함.
    5. 매치 컷 (Match Cut)
      • 설명: 두 개의 서로 다른 장면을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연결하는 기법으로, 장면 사이의 시각적 또는 개념적 유사성, 연관성을 강조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시각적인 리듬을 유지하기도 한다.
      • 예시 장면:
        1.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1968) - 원시인이 던진 뼈가 우주선으로 변하는 매치 컷 장면은 영화사에서 매우 유명한 장면입니다.
        2.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1968) - 뼈를 던지는 장면이 우주선으로 매치 컷됨.
        3. 사이코(1960) - 샤워 장면에서 피가 배수구로 흘러가는 컷과 주인공의 눈을 매치 컷으로 연결.
        4. 로렌스 애라비아(1962) - 성냥불을 불면서 사막 장면으로 전환되는 매치 컷.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제가 보고, 볼만했던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등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해석 실수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