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을 통해 KPI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 사용되는 지표들을 정리해 보려 한다.
아마 공부하면서 계속해서 새롭게 발견하는 용어들을 이 글에 적어 내려가는 식으로 되지 않을까 싶다.
▶ Average Cutstomer Lifespan (ACL): 평균 고객 수명
한 고객이 평균적으로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수명 (유입부터 이탈까지)
ACL = 총 고객 수명/ 총 고객 수
▶ Average Purchase Value (APV): 평균 구매 가치
일정 기간 동안 한 고객이 구매한 평균적 가치
매출을 고객의 수 대로 나누면 평균이 나온다.
APV = 전체 매출(Revenue)/고객 수
▶ Average Purchase Frequency Rate (APFR): 평균 구매 빈도율
한 고객이 일정기간 내에 방문하고 구매한 평균값
APFR = 구매한 수/고객 수
▶ Average Revenue per User (ARPU): 가입자당평균매출
가입한 서비스에 대해 가입자 1명이 특정 기간 동안 지출한 평균 금액이다.
ARPU = 총 매출액/설치건수
▶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ARPPU): 지출을 한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결제를 한 유저로 부터 발생한 평균 매출액을 측정하는 지표
ARPPU = 총 매출액/결제를 한 유저 수
▶ Averager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ARPDAU): 일일 활성 유저 1인당 평균 매출액
앱을 직접 사용한 활성 유저들이 하루 동안 얼마만큼의 매출액을 발생시켰는지 보는 지표
ARPDAU = 총 매출액/하루 활성 유저 수
▶ Bounce Rate, Exit Rate: 이탈률
고객이 페이지에 렌딩 후 별다른 행동 없이 페이지를 떠나는 비율
▶ Client(Customer) Retention Rate (CRR): 고객 유지율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얼마나 유지를 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비율.
CRR = [(정한 기간의 마지막 기존 고객 수 - 정한 시점에서 새 고객)/정한 기간의 처음 고객 수] X 100
▶ Call to Action (CTA): 콜 투 액션
사용자, 고객이 특정한 행동을 유도하는 행위.
보이는 곳에 광고를 좀 더 한다던지, 궁금한 것이 있을 때 FAQ를 바로 내보여 준다던지 등.
▶ Click- Through Attribution (CTA): 클릭-쓰루 어트리뷰션
클릭을 추적해 일정한 행동(구매, 설치, 가입 등)의 성과를 보여줌
(VTA와 같이 봐야함)
▶ Conversion Rate (CVR): 전환율
방문자, 혹은 무료모델 고객이 유료형 구독 서비스로 전환, 혹은 광고를 통한 방문자가 구매를 실질적으로 하는 등 특정한 행동으로 전환한 비율을 뜻한다.
CVR = 전환수(구매횟수, 특정행동)/클릭수(방문수) X 100
▶ Cost of Customer Acquisition (CAC): 고객 획득 비용
한 명의 고객을 획득하는데 드는 비용
혹은 신규 고객 한 명을 유치하기 위해 지출된 모든 비용 (영업, 마케팅 비용 모두)
CAC = 신규 고객 유치와 관련된 비용 전체/신규 고객 수
고객 생애가치와 같이 비교해서 투자한 비용을 언제 회수할 수 있는지를 측정할 수 있음
▶ Cost per Action (CPA): 행동 당 비용
고객이 특정 행동(Action)을 할 때 비용
Action: 회원가입, 댓글, 홈페이지 이동, 문의사항, 구매, 클릭 등
▶ Cost per Click (CPC): 클릭 당 비용
고객이 광고를 한번 클릭하는데 얻는 비용 (CPA의 하부 항목이라고 볼 수 있음)
구매전환을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됨
▶ Cost per Install (CPI): 설치 당 비용
고객이 설치를 한번 할 때 얻는 비용 (CPA의 하부 항목이라고 볼 수 있음)
구매전환을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됨
▶ Cost per Mille (CPM): 1,000개 노출 당 비용
광고의 1,000개 노출당 얻는 비용
구매전환을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됨
▶ Cost per Sale (CPS): 구매 당 비용
판매 1건 당 얻는 비용 (CPA의 하부 항목이라고 볼 수 있음)
▶ Cost per View (CPV): 뷰 당 비용
광고를 시청할 때마다 얻는 비용
특히 동영상 광고에서 사용이 된다.
▶ Click Through Rate (CTR): 클릭률
광고를 본 사람 중 클릭한 수가 얼마나 많은지 보여주는 비율.
클릭률이 높을수록 올바른 대상에게 노출되었다고 판단.
▶ Concurrent User (CCU): 동시접속자 수
특정시점에 접속해 있는 이용자 수로 게임, OTT 등 실시간 접속율을 봐야하는 서비스에 사용된다.
(특히 인기도 문제)
▶ Customer Churn Rate(CCR): 가입 해지율
제품 구매나 서비스 사용을 중단하는 고객의 비율.
CCR = 월 고객 이탈수/ 월초 고객 수 X 100
▶ Customer Value (CV): 평균 고객 가치
한 고객이 가지는 제품의 구매 가치
CV = APV/APFR
▶ Customer Life Time Value (CLTV) or Life Time Value (LTV): 고객 생애 가치
고객 한 명에게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총수익을 나타내는 지표
고객의 예상 수명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음
LTV = '고객가치(평균 구매 가치(AVP) X 평균 구매 빈도율(APFR))' X 평균 고객 수명
▶ Daily Active Users (DAU), Weekly Active Users (WAU), Montly Active Users (MAU), Yearly Active Users (YAU)
DAU: 하루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WAU: 일주일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MAU: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충성도 확인으로 알아보기도 함)
YAU: 한 해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총 가입자 수를 확인하는 지표로 사용되기도 함)
▶ Monthly Recurring Revenue (MRR) : 월간 순환 매출, 월간 반복 매출
일회성 매출을 제외한 매월 정기적인 매출.
주로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에 사용이 되며 년간 구독의 경우 12개월로 나누어 계산.
순환 매출은 Recurring Revenue, 일회성 매출은 non-Recurring Revenue라고 구분해야 함
▶ Non Incentive Cost per Action (nCPA): 비보상형 행동 당 비용
어떤 행동 후 2차 행동으로 전환 시 얻는 비용
CPEA(Cost per Execute & Action)이라고 부르기도 함
고객에게 어떤 Incentive를 주지 않음
일반적으로 비용이 비싸지만 마케팅 효과가 nCPI(Non Incentive Cost per Install) 보다 높다고 함
고객들에게 어떤 행동을 하고 얻는 Reward가 있는데 Reward만을 쓰고 이탈하는 고객들이 많은 경우 이 방식을 취하기도 함.
▶ Non Incentive Cost per Install (nCPI): 비보상형 설치 당 비용
어떤 행동 후 2차로 설치를 할 시 얻는 비용
고객에게 어떤 Incentive를 주지 않음
▶ Return of Investment (ROI): 투자 수익률
투자 대비 수익률로 투입한 자본에 대비해 이윤을 효과적으로 창출하고 있는지 보여줌.
순이익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
ROI가 크면 수익성이 좋음
▶ Return on Ads Spending (ROAS): 광고 수익률
ROI 중 광고에 특화된 수익률.
ROAS가 크면 광고가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음.
▶ Return on Equity (ROE): 자기가본이익률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투자금액당 순이익을 비교하는 지표
ROE = 당기순이익/자본총액
▶ Repeat Purchase Rate (RPR): 재구매율
처음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다시 사용하는 비율
RPR = 되돌아온 고객의 수(재사용 고객)/ 전체 고객
충성도 높은 고객을 구별해 낼 때 사용한다. Loyal Customer Rate이라는 것 까지 하는데. 이것은 재사용이 2~3번 된 고객들을 분자에 넣고 계산한다.
▶ Revenue per Client/member (RPC): 고객당 수익률
한 고객당 수익이 얼마나 났는지 알려주는 지표. (APV와 같음)
RPC = 총매출 (total revenue)/ 총 구매고객
▶ Revenue Churn: 매출 이탈률
고객 이탈에 따른 매출의 손실을 나타내는 비율.
▶ View Through Attribution (VTA): 뷰-쓰루 어트리뷰션
광고의 노출로 사용자의 앱 설치를 유도하는 모델
(CTA와 같이 봐야한다.)
제가 공부하고, 이해해본 PM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잘못된 생각이나 혹은, 이견, 참고자료 등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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