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많은 혼란과 문제가 야기되었던 1학기를 바탕으로
KAMALL에서 코로나 19 스페셜 이슈를 발행하였습니다.
1학기에 어떠한 일이 우리 영어 교육계를 강타했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는 편으로
꽤나 주안점이 많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팟캐스트의 논의를 살펴봐 주세요.
코로나 19 상황의 대학교육에 있어서 전면적 온라인 수업 실행 및 평가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Author: 정향기
Key words: online lecutre, self-directed learning, real-time online class, online test
(1) 연구 종류
양적 연구
(2) 연구 Main Theme
- 코로나 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실시되어 대학에서도 전면적 온라인 수업을 진행
- 교수자 입장: 단기간 내에 온라인 수업 콘텐츠와 활용방법을 습득해 한 학기 수업 운영, 수업 준비 및 채점에 훨씬 많은 시간이 걸림
(3) 연구 문제 (Research Questions)
RQ1 학습자들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 온라인 수업이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RQ2 학습을 마치고 온라인으로 시해된 평가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4) 연구 설계
4.1 참여자
2020년도 1학기 김천 소재 G대학의 교양영어 과정에 개설된 영어회화 어법 코칭, 실용영어(1) 그리고 전공과정에 개설된 영어 독해 및 영어 듣기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 수업 관련 설문 응답자는 141명, 평가 관련 설문 응답자는 122명
4.2 데이터 수집 방법
-학습 과정: 마이크로 소프트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먼저 수업에 필요한 슬라이드를 제작한 후 녹음 기능을 활용하여 각 슬라이드마다 녹음. 최종적으로 mp4비디오로 생성된 동영상 강의를 제작, 1차시당 최소 25분 이상의 동영상 업로드 → 학생들은 부과된 학습활동 + 교수자에게 LMS 상에서 질문해 상호작용
-시험 과정: 공정성 위해 시험시간 단축, 시험 문항 수 늘리기
-학습 내용
1) 영어회화 법 코칭: 한국어 표현 제시-영어 표현 제시-대화문 제시, 문법이나 문장 구조 설명
2) 실용영어: 챕터북 활용, 문학으로 어휘와 표현, 듣기, 본문 해석, 문법 설명, 과제는 어휘 문제 풀기
3) 영어 독해 및 영어 듣기: TEPS 독해 준비, 듣기 시험 준비, 과제는 어휘와 문법 학습 후 학습내용 사진 찍어서 업로드
4.3 분석방법
-설문조사: 수업 관련 질문 9개(5점 척도), 선호하는 수업 선택, 수업 장단점 질문 2개(서술), 평가 관련 질문(4개), 선호하는 시험(선택) 및 이유(서술)
(5) 결과
A1-1)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
-온라인 수업, 콘텐츠 학습 분량 적절성, 충분한 내용 전달도, 보충 과제, 수업 난이도, 동기부여, 상호작용 대부분 적절하다고 응답.
-줌(Zoom)등 실시간 수업 보다(10.6%), 온라인 콘텐츠 수업(89.4%)의 학습효과가 더 좋다고 대답: 시간 제약 없고, 반복학습 가능하다는 장점 존재
-온라인 수업의 단점: 질문에 즉각적인 대답 등 상호작용이 되지 않는다, 자기 주도 학습이 어렵다
A1-2) 온라인 수업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습관 형성의 관계
대부분 그렇다고 답변.
A2) 온라인 시험에 대한 학습자 인식
-20분의 시간제한이 적절하고, 시험의 공정성 확보에 중요하다고 생각
-선호하는 시험 유형: 객관식 다지 선택형(짧은 시간 안에 풀 수 있고, 타자 속도에 영향받지 않음)
(6) 결론 및 제언과 한계
- 온라인 수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온라인 콘텐츠 수업과 함께 실시간 온라인 방법으로 출석 및 질문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늘려야 한다.
- 본 연구에서 상호작용을 보지 못한 것이 한계로 나타난다.
- 학습자들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을 조사해야 한다.
Content Provided by Emma, Post Production by Victor
이번 코로나 이슈 편은 2~3개씩 계속 이 포스트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저희가 이해하고 있는 논문을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만일 오타나 오역, 표현 실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