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공부

아내에게 코딩 배우기 1주차 과제 (2) NAVER 검색어 조작하기.... 아니야.... 니 눈에만 보이는 거야.

by 매드포지 2020. 11. 23.
728x90
반응형

3번째 과제를 먼저 하는 이유는... 사실 쉽기 때문이지 ㅋㅋㅋ

여하튼 이 Naver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조작하기는 사실 예전해 해본 기억이 있다.
하지만 요즘은 실시간 검색어가 예전처럼 계속해서 나오지 않고 이제는 개인의 특성에 맞게 실시간 검색어가 변하기 때문에 그다지 재미는 덜한 것 같음 ㅋㅋ

그리고 이게 다른 사람 눈에도 보이면 엄청난 건데... 내 눈에만 보이기 때문에 별로 감흥이 없달까?

아내가 이 과제를 내준 이유는 아마도 크롬에서 F12를 여는 법을.... 알려주는 것과 영역별 서치를 어떻게 하는지 알라고 하는 이유인 것 같지만.. 오이 오이 난 이미 알고 있었다고 ㅋㅋ
그리고 더해서 실질적인 웹사이트의 구조를 수박 겉핥기 식으로나마 보라는 것이겠지.

그런데 하필 가장 더러운(?) 네이버??? 
네이버가 왜 더럽다고 표현하냐면 일단 네이버 메인 페이지가 로딩이 되는 것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예전에 외국에서 생활을 했을 때 뉴스라도 보기 위해서 네이버로 들어가면... 로딩이 정말 죽어라 안 되는 것을 경험해본 나로서는 네이버가 헤비 (더러운) 사이트임을 알기 때문이다.

메인 페이지만 가봐도 Google은 아무것도 없지 ㅋㅋㅋ
너무 깔끔하다 못해... 휑해 보이는 반면, 네이버는 너무 뭐가 많음 ㅋㅋ
정말 많음 ㅋㅋ
여하튼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네이버의 검색어 및 이 보이는 HTML을 어떻게 수정하느냐.

1) 우선은 크롬에서 네이버 창을 열고. F12를 눌러 console창을 열어 준다.

그럼 이렇게 뜨게 된다.

음...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힘든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쉬운 방법이다. ㅋㅋ
힘든 방법은 오른쪽에 있는 Element 섹션에 body를 하나하나 열어가면서 변경하고 싶은 것이 나올 때까지 계속 찾는 것이다.

사실 이렇게 해서 찾을 수 있겠지 하고서 찾기 시작했는데.... 안된다 ㅋㅋㅋ

물론 천천히 내려가다 보면 하나하나씩 찾을 수 있기는 한데 너무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쉬운 방법은 무엇이냐 하나의 기능을 쓰는 것이다.

2) Elements 위에 있는 화살표 모양의 영역 지정이 있는데 그것을 누르면 내가 변경하기를 원하는 부분의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그 영역이 정해지고 클릭을 하면 바로 elements의 구조로 간다.

오른쪽에 바로 그 부분으로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contents를 원하는 것으로 바꾸어 주고 ENTER를 치면 적용이 되어서 바뀐다.

주의 

이런 식으로 바꾸어서 가짜 뉴스를 퍼트리는 나쁜 분들은... 천벌 받으실 거예요.

이렇게 해서 캡처를 떠서 가짜 뉴스를 퍼트리는 사람들이 있으니... ㅋㅋ 
예전에 기억으로는 만우절 장난으로 빌 게이츠가 죽었느니 하는 뉴스를 만들어 낸 것을 본 적이 있다.
그 사람들은 한 수 더 떠서 아예 웹사이트를 복사했으니 ㅋㅋㅋ

이게 바꾼 내용이죠.

보라색 영역은 이 페이지에 들어가는 이미지 영역인데 여하튼 여기를 불러내는 이미지 파일이 있어야 하지만... 이 파일을 제가 임의적으로 올릴 수 있는 게 아니라서 ㅋㅋㅋ
그냥 제 블로그의 주소를 넣어 봤습니다. 그러니까 이미지가 아니라서 깨지는군요

빨간색 영역은 이 글과 이미지를 눌렀을 때 연결이 되게끔 하는 링크입니다. 이 링크를 바꾸고 웹사이트에서 누르면 바로 제가 넣은 제 블로그 글로 가게 됩니다. ㅋㅋ

초록색 영역은 이 글의 타이틀이죠. 원하는 택스트로만 바꾸면 됩니다.

파란색 영역은 이 글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올라온 글에서는 블로그나 기사의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조작하는(?) 입장에서는 그냥 넣어주면 됩니다.

 

아주 쉽습니다.

하지만 계속 말하지만 자신의 눈에만 보이는 겁니다. ㅋㅋ
절대로... 절대로... 다른 사람의 웹사이트까지 조작을 하는 건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그게 해킹이죠 ㅋㅋ

그럼 NAVER만 하긴 좀 그러니... DAUM도 해보도록 합시다. ㅋㅋㅋ

여기 영상 쪽을 바꿔보려고 했는데...

결국 이 영상의 사진은 image로 불러오는 군 ㅋㅋㅋ
그런데... daum은 Naver보다 이 영상이나 뉴스가 빨리빨리 변경이 되네 ㅋㅋㅋ

그래서 이 기능을 열심히 이 곳에서 찾아보았지만 없었다.

아내에게 물어보니... 그건 아마 스크립트로 동작하게 하고 있고, 스크립트는 공개로 푸는 코드가 아닐 거라고 한다. ㅋㅋㅋ 
그렇구먼... 그럼 그냥 간단히 날짜나 바꿔 볼까?? ㅋㅋ

바로 바꿔 주면 됨....

여하튼 과제 3번은 여기서 끝 ㅋㅋ

문제는.... 과제 2번인데... 쿨럭 결국 시한을 넘겨버림

 

728x90
반응형

댓글